오늘의 요리
하시모토 쓰무구 지음, 권남희 외 옮김 / 북폴리오 / 2012년 12월
평점 :
품절


매일 식사로 먹는 요리들을 보면서, 이 요리에 담긴 마음은 어떨지 생각해본 적이 있는가? 일반 식당에서 먹는 음식들은 대량 생산된 요리들이라 큰 마음이 담겨있을 것 같지는 않고, 집에서 직접 해먹는 요리에는 잘 하든, 잘 하지 못하든 요리를 준비하는 사람의 마음이 담겨 있다. 그리고 어떤 요리들에는 추억도 함께 담겨있어서 그 요리를 할 때마다 떠오르는 사람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

 

일본 소설은 참 소박하고 따뜻한 느낌을 주는 작품들이 많다. 이 책도 바로 그러한 부류에 속한다. 물론 모든 작품들이 그러하지는 않지만, 적어도 이 작품만큼은 그렇다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다. 각 장은 요리제목과 함께 간단한 재료들이 나와있고, 만드는 방법은 본문을 읽으면 알 수 있다. 그냥 평범해보이는 메뉴들임에도 불구하고 좀 더 특별해보이는 것은 각 요리마다 담겨있는 기억들이 다르기 때문이다. 그래서 가끔은 라면 하나에도 감정이 이입되는 경우를 본 적도 있다. 각 에피소드마다 나오는 인물들의 연관관계는 없지만, 적어도 주변 사람들을 생각하는 따뜻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그래서 이 책을 다 읽고나면 저절로 마음이 따뜻해지는 느낌이다.

 

아직 앞날이 제대로 보이지 않고, 무엇을 해야할지 불안할 때, 만드는 사람의 정성이 가득 담긴 요리 한 접시를 먹고 나면 아마 조금은 그 불안감이 해소되지 않을까 싶다. 꼭 다른 사람이 해주는 요리가 아니더라도 자신이 마음을 담아서 만들어 먹는 요리도 충분히 의미가 있다.

 

이 책을 읽고나서 그동안 내가 먹었던 요리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한 번 먹고 없어지는 음식들이기는 하지만, 그 음식을 함께 먹었던 순간만큼은 아마 기억속에 오랫동안 남는 것일테니 매 순간순간을 소중히 여겨야겠다. 마음 맞는 사람들과 함께 밥 한 끼 먹는 시간의 소중함을 다시금 깨닫게 해주는 책이다. 오랜만에 따뜻한 요리의 훈훈함을 느껴보고 싶은 사람들에게 적극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