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지개 접시
다쿠미 츠카사 지음, 이기웅 옮김 / 북폴리오 / 2012년 12월
평점 :
절판


 나는 음식에 대해 크게 집착하는 편은 아니다. 배가 고프다면 적당히 배가 부를 정도로 뭔가를 먹으면 되는 것이고, 미각이 크게 발달한 편이 아니라서 맛에도 좀 둔감한 편이다. 그런데 이 책을 읽으면서 한 접시의 요리를 만들기 위해 요리사들이 얼마나 노력을 하는지 새삼스레 깨닫게 되었다. 음식이라는 것이 한 번 먹어버리면 끝이라, 찰나의 순간을 즐기는 대상이 되기는 하지만, 그 순간을 멋지게 만드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이 있기에 맛있는 요리가 좀 더 각광을 받는 것은 아닐까 생각해본다.

 

이 소설의 주인공은 어디서나 볼 수 있는 평범한 청년이다.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모르고 고민하고 있다가, 어느날 TV에서 일류 요리사의 한 마디를 보고는 단번에 요리사의 길로 들어가기로 결정해버린다. 물론 나름대로 신중하게 결정한 선택이기는 하지만 그전까지는 전혀 생각지도 않았던 장래이기에 약간 갑작스럽다고 여겨지기는 했다. 그렇다고 해도 나름대로 열심히 노력하는 스타일이라 요리학교에 들어가서도 꾸준히 노력하여 나중에는 자신이 원하던 레스토랑에서 근무를 하게 된다. 그러나 일류 레스토랑의 막내 자리란 결코 쉬운 것이 아니다. 이미 우리나라의 드라마에서도 보았듯이 온갖 설거지와 선배들의 시중들기, 재료 손질까지 완벽하게 해내지 않으면 곧장 불호령이 떨어지고 말아서 매일매일 닥치는 일들을 처리하기만도 빠듯하다. 남들보다 잘 하는 것도 없고, 단지 가진 것은 근성뿐인 주인공은 여러가지 소소한 사건들을 겪으면서 자신이 원하던 요리사로서 차근차근 성장하게 된다.

 

어떻게 보면 조금은 뻔한 청춘 소설이기는 하지만, 좌충우돌하면서 살아가는 모습이 우리네 평범한 사람들을 참 많이 닮아서 공감가는 부분이 많다. 독자마다 활동하는 영역은 다르겠지만, 자신의 분야에서 최고가 되고 싶은 욕심 하나쯤은 누구나 가지고 있을 것이다. 남들보다 뛰어난 재능을 가진 것이 아닌 사람들로서는 조금 진부한 문장이기는 하지만, 정말 열심히 하는 자만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이 만고의 진리임에는 분명하다. 각자 추구하는 바가 다른 사람들이 만드는 꿈의 색깔과 모양은 달라도 열심히 한다면 절대 후회할 일은 없을 것이다. 나약한 것 같으면서도 마지막에 자신의 소신만은 분명한 주인공을 보면서 지금 내 모습은 어떤지 되돌아보게 된다. 단번에 최고의 프랑스 요리사가 될 수 없다 하더라도, 그 꿈을 이루기 위한 과정은 오롯이 본인만 간직할 수 있는 소중한 경험이다. 이 책을 통해서 자신의 목표를 향해 꿈꾸는 사람들이 절대 희망의 끈을 놓지 않게 되길 바란다. 어떤 꿈이든 간절하게 원한다면 그 꿈은 이루어지게 되어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