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적자 1 - 드라마 대본집
박경수 지음 / 북폴리오 / 2012년 10월
평점 :
품절


나는 '추적자'라는 드라마를 본 적이 없다. 그래서 이 책을 처음 봤을 때 과연 제대로 읽을 수 있을지 고민을 많이 했었다. 그런데 그런 걱정은 기우였다. 일반 소설책과 비견할 수 없을 정도로 전개가 빠르고 무척 재미있었다. 어떻게 보면 권선징악적인 내용으로 진부하다고 여길 수도 있으나, 매번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는 내용전개로 그런 지루함을 느낄 새도 없었다. 무려 2권이나 되는 분량으로 만만치 않은 길이이지만, 절대 지루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 없었다. 자신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서로 쫓고 쫓기는 게임이 흥미진진한데, 이제는 끝났다고 생각할 때 또다른 반전 요인이 생기는 바람에 한치도 앞을 예측할 수 없는 불확실성이 이 드라마의 재미를 한층 더 배가시켜준 것이 아닐까 싶다.

 

이제 와서 다시 검색을 해보니, 이 드라마는 한 때 두터운 팬 층을 만들 정도로 상당히 인기가 있었다고 한다. 이렇게 좋은 작품을 그 때는 왜 몰랐었는지 아쉽기만 하다. 조금 극단적으로 행동이 취해지는 것은 드라마의 전개상 어쩔 수 없는 일이었겠지만, 아무튼 가상의 상황에서 대리 만족을 느낄 수 있는 것이 바로 드라마의 힘이다. 난생 처음 대본을 읽어보는 것이라 소설만큼의 파괴력이 있을까 싶기도 한데, 막상 읽어보면 좀 더 현실적인 대사와 연기가 연상되어서 생생한 현장감을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각자의 목표를 향해 모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두 주인공을 보면서 모두다 절실한 상황이라는 것은 인지하겠으나, 결국은 정의는 승리한다는 공식을 보여준다. 결말은 정해져있다고 해도 그 과정이 결코 순탄치만은 않으니, 그 흐름을 쫓아가는 재미도 쏠쏠하다.

 

요즘 한창 대선 시즌이라, 이런 내용들이 좀 더 흥미롭게 다가오는 것도 사실이다. 과연 이런 뒷 배경들이 이 나라의 정치판에 존재를 하고 있는 것인지 궁금하기도 하고, 만약 그렇다면 실제로는 어떤 모습을 띠고 있을지도 알고 싶다. 그러나 워낙 막강한 권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이기 때문에 우리 같은 평민은 드라마를 통해서 간접 체험을 할 수 밖에 없는 현실이다. 드라마는 현실을 반영한 거울이라고 한다. 개인의 이익을 취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의 희생쯤은 아깝지 않다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 이런 드라마가 탄생하게 된 것이 아닐까 싶다. 이 사회에서 좀 더 올바른 정의가 서게 된다면 억울한 죽음을 당하는 사람들도 없어지지 않을까. 드라마 추적자의 감동의 여운이 아직 남아있는 사람들, 미처 그 드라마를 보지는 못했지만 책을 통해서 진한 감동을 느껴보고 싶은 사람들에게 이 책을 적극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