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모션 - 우리의 지갑을 여는 보이지 않는 손
한스-게오르크 호이젤 지음, 배진아 옮김 / 흐름출판 / 2012년 8월
평점 :
절판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상품을 구입할 때 굉장히 합리적인 의사결정 과정을 거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의외로 많은 사례들을 보면 순간적인 충동에 의해서 돈을 지불하는 경우가 보인다. 순간적으로 결정한 사실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오랫동안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가 세뇌되어 이미 감정적으로 훈련이 된 경우도 있다. 과연 이러한 일련의 과정들이 어떤 과학적인 증거에 의하여 일어나는지 이 책의 저자는 알고 있다. 오랫동안 사람의 심리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스스로 개발한 측정 도구에 의하여 사람들의 유형을 분류하고 각 유형별로 어떤 포인트를 자극했을 때 가장 효과적으로 원하는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는지 실제 사례를 통해 보여주고 있다. 이론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사례를 보여주다보니 신뢰도도 높고, 과연 내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에는 어떤식으로 접근해야하는지 다양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어서 읽는 동안 무척 흥미로웠다.

 

독일인 저자가 쓴 책이다보니, 책에 나오는 단어들이 독일식 발음과 독일 내 인지 브랜드가 많이 등장한다. 그런데 세계적으로 유명한 브랜드 같은 경우에는 이해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지만, 인지도가 다소 떨어지는 제품이나 브랜드의 경우에는 조금 이해하기가 어려웠다. 그래도 저자가 친절하게 설명을 해주는 편이라 어느정도는 파악을 하는 것까지 가능했다.

 

지구에 있는 동물 중에 인간이 이성적인 동물인 것 같지만, 의외로 감정에 휘둘리기 쉬운 동물이기도 하다. 사람들 간의 경제 활동이 만들어내는 과정을 보면, 일정하게 정해져 있는 부를 어떤 사람이 더 많이 가져가는가에 대한 땅따먹기 과정이 아닐까 싶다. 그러나 다른 사람의 몫을 어떻게 하면 감정을 해치지 않고, 호의적으로 내 줄 수 있을지에 대해서 고민하는 것이 마케팅의 한 과정이라고 본다. 이 책에서는 인간의 오감을 활용하면서 상품의 특성 및 고객의 유형별 접근 방법을 굉장히 합리적으로 알려주고 있다. 평소에 감성 마케팅에 관심이 많던 독자라면 한 번쯤 참고해보면 무척 흥미로운 내용들을 많이 얻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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