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옷가게 절대로 하지 마라 - 대박낼 자신이 없다면
박대윤.김병성.네모도리 지음 / 정보문화사 / 2012년 2월
평점 :
품절


하루에도 수많은 인터넷 가게들이 문을 열고 닫는다. 오프라인에서 가게를 여는 것과 달리 비교적 손쉽게 나만의 가게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는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 쇼핑몰에 대해서 관심을 보였다. 그러나 많은 대박신화는 정말 노력하는 사람들만이 쟁취할 수 있는 것이고 아무런 생각없이 시작하는 사람들은 망하기도 쉽다고 한다. 특히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보이는 패션 같은 경우에는 유행이 워낙 빠르게 변화하기 때문에 재고 관리도 쉽지 않고, 잘못하면 돈만 날리고 버는 것은 하나도 없을 수도 있다. 나도 처음에 인터넷 쇼핑을 할 때 관심을 보였던 의류 쇼핑몰들 중에서 지금은 별로 가지 않는 곳도 많은데, 그 와중에서도 망한 곳도 여럿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새로운 신규 쇼핑몰들도 계속 생겨나는 덕분에 소비자들의 눈만 많이 높아진 상태이다.

 

이 책에서는 인터넷 쇼핑몰 중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의류 쇼핑몰의 창업부터 운영까지 전반적인 기본 상식들을 알기 쉽게 알려주고 있다. 일단 창업을 하기 위해서는 사업자 등록을 해야하는데, 생각보다 그리 어렵지는 않다. 무엇보다도 내가 이 업종에 적합한지 곰곰히 생각해보는 것이 더 중요할 듯 싶다. 그래서 저자는 현재 인터넷 의류 시장의 현황에 대해서 꼼꼼하게 현실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같은 아이템이라도 11번가와 같은 쇼핑몰이 더 싸다 싶어서 왜 그런가 했더니, 다 그럴만한 이유는 있었다. 워낙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싸지 않으면 대박을 치기가 어렵다. 그러나 개인 쇼핑몰을 운영하게 되면 자신의 마진을 좀 더 챙길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반면에 개인 쇼핑몰을 홍보해야하기 때문에 홍보 비용이 발생하게 된다. 일단 의류로 사업 아이템을 정했다면 잘 되고 있는 쇼핑몰들을 조사해서 적극적으로 벤치마킹하고 그들과 내가 어떤 점을 차별할 수 있을지 살펴보는 것도 중요하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처음에 어려워하는 사입의 방법에 대해서도 꼼꼼하게 알려주고 있는데, 그 곳에서만 쓰는 용어와 상황 등 다양한 각도에서 정보를 알려주는 덕분에 현장에 있지 않아도 전반적인 분위기 파악은 가능하다. 또한 어떤 곳이 전문 매장인지 한눈에 정리된 표가 있어서 자신이 주력할 품목을 정했다면 그곳만 둘러보아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자체제작 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꼼꼼하게 설명하고 있는데, 대략적인 감은 올 수 있었다. 일단 사업을 한 준비가 되었다면 오픈 마켓에서 판매할 수도 있고, 개인 쇼핑몰을 운영할 수도 있는데, 두 가지 모두 어떻게 하면 좋을지 일목요연하게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광고에 관해서도 꼼꼼하게 따져볼 것을 말하고 있는데, 마진과도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절대로 대충할 수 없는 과제이기도 하다.

 

내가 당장 인터넷 옷가게를 시작할 것은 아니지만, 오프라인 옷가게를 하면서도 필요한 정보들이 꽤 많이 나와있어서 옷가게 창업에 대한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꼭 한 번 읽어볼 만한 책이다. 처음에 장사를 시작할 때 이것저것 구색을 맞추기 위해 옷을 구입하는 경우가 있는데, 아무거나 막 사다보면 자신만의 컨셉이 없어진다. 이럴 경우에는 단골 손님을 확보하기 어렵기 때문에 사업 초기부터 자신의 사업을 어떤 스타일로 이끌고 갈지 정하는 것은 무척 중요하다. 각 장마다 깨알같은 정보들이 있었지만, 그 중에서도 내가 가장 관심있게 보았던 대목은 사입을 어떻게 하는지, 동대문의 어떤 곳에서 어떤 물건을 팔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였다. 저자가 실질적인 경험에서 우러나온 조언들이 적혀 있어서 아마도 가장 활용을 많이 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닐까 싶다. 일단 사업을 하기로 시작을 했다면 무조건 대박을 치기 위해서 피나는 노력을 해야한다. 이 책을 읽다보면 현재 포털 사이트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대박 쇼핑몰들이 그냥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절실하게 알게 된다. 무작정 사업을 시작하기 보다는 기존의 쇼핑몰에서 일을 하여 경험을 쌓은 뒤에 시작을 하는 것이 좀 더 현명한 방법일 듯 하다. 모든 것을 다 알 수는 없어도 그 업계의 전반적인 분위기 파악은 충분히 할 수 있을 것이다. 아마 이 책에서 알려주는 대로만 한다면 완전 대박은 아니더라도 중박 이상은 돈을 벌 수있을 듯 싶다. 인터넷 쇼핑몰을 준비하는 사람들이라면 이 책을 통해 간접경험을 쌓고 자신만의 매뉴얼을 만들어나가길 바란다. 완전 초보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쉽게 쓰여진 책이니 적극 참고해볼만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