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의 공부법 - 자유로운 인생을 위한
센다 다쿠야 지음, 이우희 옮김 / 토트 / 2012년 2월
평점 :
품절


학교를 다닐 때 나는 대학교를 졸업하면 더이상 공부하지 않고, 시험을 보지 않아도 되는 것에 상당한 해방감을 느꼈던 것으로 기억한다. 정말 치열하게 공부하고 시험을 보았기 때문에 10여년간 반복적으로 지속하다보니 좀 기운이 빠진다고나 해야할까, 공부에 대해서 회의감이 들었던 것도 사실이다. 학교를 졸업하고 회사를 다니면서 이제 정말 시험은 없는 것이라고 좋아했던 기억이 있는데, 이제 직장을 다닌지 4,5년이 되는 이 시점에서 보니 공부는 평생동안 해야한다는 것이 절대적으로 맞는 말이다. 그런데 학생이 하는 공부와 사회인이 하는 공부는 분명히 다르다. 학생일 때는 내가 가진 모든 시간을 스스로 분배하여 공부에 올인을 할 수 있었는데, 직장인으로서는 그렇게 공부에만 몰두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일단 월급을 받고 있는 이상 회사에서 요구하는 일을 남김없이 해내야 하고, 집에 돌아오면 가족과도 시간을 보내야 한다. 솔직히 개인적으로 공부에만 시간을 낸다는 것이 왠만한 의지를 가지지 않고서는 불가능한 일이다. 그래서 뭔가를 하기는 해야겠는데,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하던 중에 이 책을 보게 되었다.

 

처음에 책을 펼쳐들 때는 어떻게 하면 시간을 효율적으로 나누어서 공부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한 공부 기술이 나와있을 것으로 기대하였으나, 실제로 책을 찬찬히 읽어보니 그런 세부적인 내용이 아니고, 좀 더 포괄적이고 큰 덩어리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단순하게 책을 가지고 하는 공부 뿐만이 아니라 사람, 업무, 조직, 시간, 돈 등 인생에서 배울 수 있는 것들을 통틀어서 설명하고 있다. 단순하게 책에 있는 내용을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삶에서 필요한 것들을 알려준다는 점에서 어른의 공부법은 많이 다른 듯 하다.

 

그렇다면 나는 어떻게 공부를 해야할까? 일단 많이 배우면 배울 수록 각종 제약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다는 저자의 말에는 적극 동감한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무엇을 어떻게 배우느냐일 것이다. 일단 나는 공부가 절실하게 필요하다는 것은 느끼고 있으니 1단계는 접어든 것 같은데, 2단계를 어떻게 접근해야할지 막막하다. 그러나 이 책에서 그 단계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었는데, 그 중에서 인상 깊은 말 중의 하나가 필요한 책이 있으면 즉시 구입을 하라는 것이다. 사실 돈을 조금 아껴보겠다고 나는 할인되는 책을 주로 사는 편인데, 할인을 적용받으려면 적어도 출간된지 1년은 지나야 한다. 내가 필요할 때 구입을 하지 못하면 그 책의 가치는 절반으로 떨어진다고 한다. 이 말을 읽고 나니 앞으로는 정말 읽고 싶은 책이 있으면 할인 여부에 관계없이 적극적으로 사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다. 다만 책을 구입하기 전에 면밀하게 따져보는 것은 좀 더 필요하겠다. 그리고 수많은 조언들 중에서 또 인상깊었던 문구 중의 하나가 여직원의 퇴사율이 높은 회사는 좋은 회사가 아니라고 한다. 여자는 본능적으로 보호 본능이 있어서 부정직하거나 불편한 환경에 있으면 얼굴에 그런 분위기가 드러난다는데, 어느 정도 일리가 있는 이야기이다. 그렇다고 해서 여직원만 편애해서 대접을 하라는 말이 아니라 직원의 얼굴을 통해 잘 모르는 회사의 분위기와 사정을 파악할 수 있다는 말이다. 지금 내가 다니고 있는 회사는 아주 행복하다고 말하기에는 좀 어색한 면이 있다. 아마 대부분의 회사가 완벽하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좀 더 나은 환경으로 만들 여지는 있으니, 경영자나 구성원들이 꾸준히 노력하는 수밖에 없다.

 

이 외에도 인생공부 하는 방법에 대해서 쉽고 일목요연하게 설명하고 있어서 책을 읽다보면 저절로 고개를 끄덕이게 된다. 모든 일에 열정을 가지고 꾸준히 하다보면 쥐구멍에도 볕뜰날이 있다는 말인데, 일반 사람들이 놓치기 쉬운 점들을 집어내서 은근히 가슴이 뜨끔할 때가 많다. 지금 내가 하고 싶고 관심있는 일에 대해서 일단 책을 한 권 구입해서 읽어봐야겠다. 이 전에 국제기구에 관심이 있어서 2,3권 정도 책을 구입하여 읽어보았는데, 내가 생각하던 것과는 많이 달라서 다른 분야를 찾아보고 있는 중이다.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업무와 관련이 있는 일이라면 자신의 경력 개발에도 도움이 되고, 스스로가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 같다. 그냥 아무 생각 없이 시간이 흘러가는대로 닥치는 대로 시간을 보내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한 번 읽어보길 바란다. 왜 공부를 해야하는지 그 근본적인 이유를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좀 더 열심히 살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구체적인 가이드를 제시해주는 무척 친절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