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싱한 것이 좋아 - 소박한 식재료를 찾아 떠나는 여행
안은금주 지음 / 동녘라이프(친구미디어) / 201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TV를 보다보면, '6시 내고향'이라든지, 농촌을 다룬 TV 프로그램들이 은근히 많다. 직접 가서 촬영하는 리포터들은 왠지 맛있는 것을 잔뜩 먹을것만 같은 느낌이었는데, 그 리포터 출신의 저자가 아주 맛있고 흥미진진한 여행을 다룬 책을 냈다. 이른바 우리나라의 건강한 먹거리를 파는 농촌 현장을 직접 찾아가 보고 그 느낌을 고스란히 책으로 옮긴 글로 읽는 내내 나도 함께 여행하는 기분으로 재미있게 읽었다. 우리나라에도 이렇게 건강한 먹거리가 많다는 사실을 이 책을 통해 새삼스럽게 알게 되었다. 이 책에 실린 내용들이 대부분은 촬영을 하면서 알게된 농가들의 이야기로 꾸며져 있는데, '식생활 소통 연구가'라는 조금 독특한 직업 때문에 찾아가게된 농촌도 있었다. 아무튼 유기농, 친환경 제품들이 가득한 이 책을 보면서 몇 가지는 인터넷으로 막 주문하고 싶은 욕심을 꾹꾹 참느라 혼났다.

 

전체적으로 과일, 채소, 고기, 해물, 장, 곡물로 나뉘어서 설명을 하고 있는데, 각 카테고리별로 긴 지면을 할애하지는 않지만 그 작물이 어떻게 자라는지, 또 농부가 어떻게 키우는지에 대해서는 충분히 알 수 있을만큼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다. 물론 이 책에 나온 농가 말고도 친환경으로 키우는 곳들이 많겠지만 아무래도 지식이 부족한 일반인들에게는 이 책이 좋은 가이드가 될 수 있겠다. 그냥 먹어도 좋을 만큼 싱싱한 것들이 이 책 한 가득 담겨있는데, 군침이 절로 도는 음식들이 많다. 생생한 취재 현장을 묘사하는 글과 사진들 외에도 이 책에서 다룬 식재료들에 대해서 설명한 제대로 된 상식들, 그리고 어떻게 먹으면 좋은지, 마지막으로 이 책에 나온 농장에 대한 상세한 정보가 친절하게 실려 있어서 이 책 한 권만 있으면 왠만한 식재료들을 믿고 살 수 있는 정보는 다 얻을 수 있다. 그리 두껍지 않은 책임에도 불구하고 왠지 든든한 식탁 지킴이를 얻은 것만 같은 기분이라 무척 재미있었다.

 

여기에 나온 식재료들 중에는 처음 보는 것들도 있었는데, 구아바, 오디, 황기 같은 것들은 말로는 많이 들어보았으나 실제로 그 생김새를 정확하게 본 것은 이 책을 통해서 처음 보았다. 이 책의 말미에는 미각 여행을 할 만한 여행지, 또한 취재를 하면서 알게된 맛있는 음식 레시피들까지 실어 놓았으니 건강한 밥상을 위한 가이드로서는 완벽하지 않을까 싶다. 사실 이 책을 처음 읽기 전에는 그 내용에 대해서 크게 기대를 하지 않았으나, 요리를 잘 하지 못하는 나도 이렇게 재미나게 읽어본 것은 정말 오랜만이었다. 건강한 밥상에 관심이 있는 독자라면 누구라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요리를 다루면서도 여행 이야기도 함께 싣고 있어서 좀 더 생생함이 느껴진다. 앞으로 많은 독자들이 건강한 식단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소비에도 반영을 한다면 정직한 농부들이 더 많이 나오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