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 대사전
자기경영연구소 지음 / 북씽크 / 2011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대사전'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이 책 일단 두껍다. 정말 옛날 영어사전을 보는 느낌으로 두툼하고 종이는 얇은 것이 뭔가 찾아보아야 할 것만 같은 느낌이다. 아무튼 짤막한 문구라도 좀 유명하다 싶은 구절은 이 책에 다 실려있는 것 같다. 인터넷에서 돌아다니다가 정말 좋다! 라고 생각했던 구절들이 이 책에 다 모여 있어서 이제 뭔가를 찾기 위해 인터넷에 시간 투자를 하지 않아도 되겠다. 다이어리에 좋은 말을 적어놓고 싶거나, 사내 교육을 할 때 인상 깊은 말들을 적어놓고 싶은 사람들은 이 책 하나만 있으면 만사 해결될 듯 하다. 그냥 처음부터 끝까지 읽기에는 다소 버거운 감이 있고, 차례를 보고 자신에게 필요한 내용만 찾아서 읽어보는 것이 더 마음 속에 깊이 남겠다. 사실 처음부터 끝까지 읽다보면 겹치는 내용도 많고, 여기저기에서 유명한 내용들을 같이 싣다보니 조금 반대되는 내용이 있기도 하다. 그러나 원래 이 책을 만든 방법이 여기저기에 있는 정보를 모아서 하나의 책으로 펼쳐낸 것이다보니, 그 점은 이해를 해야겠다.

 

그냥 머리가 복잡한데, 뭔가 읽고 싶을때 뒤적거리면서 읽어도 꽤나 재미있을만한 내용들이 많다. 자기계발 뿐만이 아니라 마케팅, 성공, 리더십에 관련된 내용들이 실려있고, 그 외에도 대화법이라든지 가족, 연예에 관련된 내용까지 총망라 되어있어서 인생을 사는데 도움이 되는 현대 명언 모음집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 같다. 과거의 명언도 물론 실려있고, 현대의 이름 모를 사람들이 남긴 명언도 함께 실려있다. 은근히 네이버 지식인에서 발췌한 내용도 많은 것이 인상적이었다. 이 많은 내용들을 수집하고 편집하려면 시간 좀 걸렸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표지도 소프트커버이고, 속지도 굉장히 얇은 사전용 종이로 되어있음에도 불구하고, 꽤나 두툼한 두께때문에 무게는 상당하다. 그래서 가지고 다니면서 읽기는 조금 부담스러운 판본이다. 집이나 회사에 두고 틈날때마다 읽고 인용하면 똑똑한 사람이라는 말은 들을 수 있겠다. 또한 가족이나 사랑에 대한 문구들은 동료들과 대화를 할 때 소재로 사용해도 좋을 만한 내용들이 많아서 써먹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되겠다.

 

저자의 의도 같은 것은 거의 들어있지 않고, 일단 정보집약적인 책이기 때문에 특별한 감동이나 경험담이 실려 있지는 않다. 하지만 그만큼 객관적이고 많은 사람들에게 이미 검증을 받은 정보들이라 어느 것 하나 버릴만한 구절이 하나도 없다는 것은 장점이다. 어딘가에서 들어본 것 같으면서도 정말 왜 이런 글들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는지 이해가 절로 된다. 뭔가 좋은 글을 올리고 싶은데 찾기가 어렵다고 생각될 때 이 책의 아무장이나 펼쳐서 올리면 공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무단 도용하는 것은 절대 금물이다. 이 책이 인터넷 상에서 올라와있는 글들을 편집해놓은 책이기는 하지만, 그 내용의 출처는 모두 표기를 해놓았다. 뭔가 나의 상황을 한마디로 정리할 수 있는 글을 찾는다면, 이 책을 참고하길 바란다. 이렇게 많은 글 속에서 나의 마음을 울리는 구절 하나 정도는 충분히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