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으로 산다는 것 - 플러스 에디션
김혜남 지음 / 걷는나무 / 2011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어른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뭔가 특별히 달라진 것 같지는 않다. 단순하게 세상을 조금 더 경험했을 뿐인데, 이미 세상은 나를 어른이라고 부른다. 분명히 어릴 때보다는 아는 것도 많아지고, 낯가림도 없어졌지만 그래도 이런 것만으로 어른이 되었다고 보기에는 어릴 때 동경했던 어른의 모습이 아닌 것 같아 조금은 실망스럽다. 나는 아직까지도 어릴 때와 많이 달라진 것 같지 않은데, 어느새 어른이 되어 버렸다. 아마 사는 걱정을 하는 사람들을 어른이라고 하나보다. 이렇게 나도 모르게 어른이 되어 버린 사람들이 은근히 많은 것 같다. 그래서 이런 책도 나오게 된 것은 아닐까. 사실 어른으로 산다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이제 직장에서 자리가 어느정도 잡히면 주변에서 결혼을 하라는 압박이 들어오고, 그렇게 해서 결혼도 하게되면 이제 아이 걱정도 해야한다. 모두가 틀에 박힌 인생을 살고 있는데, 나까지 그것에 맞추어 가야할까 고민이 되기도 한다.

 

이 책은 예전에 나왔던 책을 개정증보판으로 펴낸 책으로 내용이 한층 보강되었다. 사실 예전에 나온 책은 미처 읽어보질 못해서 정확한 비교는 불가능하지만, 일단 이 책을 읽은 느낌은 산뜻하고 담담한 저자의 목소리에서 진실이 느껴진다는 것은 확실하다. 아마도 이 책을 쓴 저자는 인생의 모든 것을 겪어본 진정한 어른임에 틀림없다. 수많은 문제들로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가장 많이 해주고 있는 조언은 자신의 과거를 돌아보고 안 좋은 기억이 있으면 그 기억과 화해를 하는 행위를 통해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라는 것이다. 프로이트적인 관점에서 심리학자가 할만한 조언이다. 분명히 우리가 하는 행동은 과거의 어떤 경험으로부터 오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그 원인이 모두 과거에 있다고 보기에는 조금 무리수가 있을 수도 있겠다. 하지만 심리학의 관점에서 보면 치료가 아예 불가능한 병은 없을테니, 그 병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원인이 존재해야한다. 아이에서 어른으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아픔을 겪을 사람들에게 어떻게 하면 그 상처를 치료할 수 있을지에 대해 따뜻한 조언을 하고 있다.

 

물론 이 책에 실린 내용 중에는 내가 지금 겪고 있는 혼란에 대해서 쓰인 글도 있었다. 사실 나만의 문제가 아니었나보다. 주변 사람들 때문에 상처를 받은 경우, 어른으로 살기가 두려운 경우, 성장통, 우울함에 대해서 실제 치료 경험을 예로 들어가며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분명히 나의 사례가 아니기 때문에 100% 공감하기는 어렵지만, 그래도 어느정도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었다. 나의 들쑥날쑥한 기분 변화에 힘들어했던 주변 사람들도 덕분에 조금은 관계가 개선된 듯 하다. 물론 사람의 기분이야 어떻게 변할지 모르는 일이기 때문에 앞으로 계속 이런 기분을 유지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그래도 당분간은 평정심을 유지할 수 있겠다. 사실 항상 즐겁기만 한 사람도 과거 자신의 아픔을 감추려는 반증의 행동이기 때문에 더 큰 마음의 상처를 가지고 있을 수 있다고 말하는 저자의 따끔한 조언에 왠지 한 쪽 가슴이 뜨끔해지는 것은 분명 나도 그런 경험이 있기 때문이리라.

 

사실 책 하나로 어른의 모든 문제를 해결하기란 불가능하다. 하지만 이 책의 내용 중에서 내가 필요한 내용들을 뽑아내어 자신의 마음 치료에 도움이 된다면 충분히 책 한 권 값은 해내는 것이 아닐까. 어른의 세계에서는 마음이 힘든 일이 너무나도 많다. 하지만 기쁜 일도 분명히 있다. 자신의 감정을 억누르지 말고, 솔직해진다면 어른되기가한결 쉬워질 것이다. 어린아이 같은 나 자신의 모습에 지친 사람들에게 적극적으로 권해주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