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우리는 끊임없이 거짓말을 할까
위르겐 슈미더 지음, 장혜경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1년 3월
평점 :
절판


'선의의 거짓말'이라는 말이 있다. 상대방과의 관계를 좋게 하기 위해 적당히 하는 거짓말을 일컫는 말이다. 사람들은 자신이 모르는 사이에 하루에도 수많은 거짓말을 한다고 하는데, 내가 과연 그 정도의 거짓말을 하고 있는 것인지 곰곰히 생각해보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말을 하지 않는 것도 거짓말이라고 하니, 나름대로 일리가 있는 말인 것 같기는 하다. 아무튼 나 뿐만이 아니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런 거짓말을 하면서 살고 있다고 하니, 모든 것은 눈에 보이는 대로만 믿어서는 안 될 일이다. 그래서 저자는 나름대로 독특한 실험을 하기로 했다. 40일 동안 마음 속에 있는 말들을 전혀 여과하지 않고 있는 그래도 사람들에게 말하기로 한 것이다. 가족 뿐만이 아니라 친구, 직장 동료, 잘 모르는 사람들까지 모든 사람들에게 해당되는 말이었다. 나름대로 고민을 많이 하고, 실제로 행동에 옮기기 까지 했던 많은 생각과 행동들이 그대로 적혀 있어서 우리가 일상적으로 하는 말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독일의 이야기이기는 하지만, 지금 우리 생활에 가져다 붙인다고 해도 크게 다를 것은 없어 보인다. 예의를 차리기 위해 했던 거짓말들이 사실 알고보면 생각보다 큰 힘을 발휘하지 못하고, 진실이 다른 사람들에게 더 큰 감동을 주는 경우도 있었다.

 

사실 나는 거짓말을 정말 못하는 편에 속한다. 내가 자라난 가족 환경이 정말 솔직하게 자신의 감정을 있는 그대로 드러내는 분위기였고, 한 번 감정을 마구 쏟아내다가도 조금 진정을 하면 정신을 차리곤 하는, 격정적인 성향을 가지고 태어났기 때문에 뭔가 마음에 떠오르는 말이 있으면 그대로 하는 편이다. 그러나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고 했듯이, 정말 선을 넘어서는 안 될 말이다 싶으면 솔직하게 말하기 보다는 그냥 침묵하는 쪽을 택한다. 적어도 마음에 없는 말을 하는 편은 아니라는 말이다. 아마 내가 이런 실험에 참여를 했더라면 좀 더 편하게 이야기를 할 수 있었을지도 모르겠다. 어설픈 거짓말을 하는 것보다 정말 솔직하게 상대방에게 나의 생각을 전달하면 생각보다 일이 쉽게 풀리는 경우를 종종 보았기 때문에 나는 지금 나의 생활 방식을 크게 바꿀 생각은 없다. 다만 나쁜 말이라도 상대방에게 과감히 할 수 있는 용기 정도는 가졌으면 좋겠다는 희망이 있기는 하다.


아무튼 이 책을 보면서 진실이라는 것이 우리 사회에서 어떤 눈으로 비춰질 수 있는지에 대해 그 결과를 직접 볼 수 있어서 상당히 흥미로웠다. 그리고 저자도 그냥 심심풀이 삼아서 한 행동이 아니라, 자신이 한 행동이 주변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 심사숙고 하면서 행동한 것들이라 이 책을 통해 사고의 깊이가 조금 깊어진 느낌이다. 무조건 상대방이 듣기 좋은 말만 골라서 한다고 해서 좋은 결과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가끔씩은 타인에 눈에 비친 모습을 정확하게 말을 해주어야 그 사람에게 도움이 될 때도 있다. 물론 저자도 이 책에서 여러 번 말했지만, 솔직하게 말하는 것은 자신에게 감정적인 정화를 가져다 주지만, 다른 사람이 자신에 대해서 솔직하게 말하는 것을 듣는 일은 그리 유쾌한 일은 아니라고 한다. 그렇다고 한다면 내가 하는 솔직한 말을 타인이 받아들이는 태도는 그리 긍정적인 영향만을 주지는 않을 것이라는 것이 분명히 예상된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거짓말을 밥먹듯이 한다면 그것은 그런 말을 하는 스스로에게도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친다. 그래서 가능하면 진실만을 말하되, 정말 부득이한 상황에서만 적당히 선을 긋는 행동이 필요하겠다.

 

자신이 마루타가 되어 진실만을 말한 경험담을 통해 우리는 현재 사회에서 진실이 어디까지 통할 수 있는지 한계선을 찾아보았다. 무조건 긍정적인 영향만을 준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그래도 나쁜 점보다는 좋은 점이 더 많았다. 지금 내가 하고 있는 말이 어디까지 진실인지 헷갈리는 사람, 타인에게 자신을 좋게 포장하는데 지친 사람들에게 이 책을 적극적으로 권하고 싶다. 때로는 있는 그대로의 자신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더 좋을 때도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