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블로그로 돈을 벌 수 있다 -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시대
조원선 지음 / 황금부엉이 / 2011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요즘 파워블로거가 뜨고 있다. 파워블로거라는 말은 네이버에서 만든 말로, 블로그 활동이 우수한 사람을 일컫는 말이다. 자신이 알고 있는 분야에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고, 또한 다른 사람에게 그 지식을 나누어주는데 전혀 부족함이 없는 사람으로 블로깅을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 쯤 되어 보고 싶은 것이 바로 파워블로거일 것이다.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의 일을 하면서 돈까지 벌 수 있다면 그야말로 금상첨화이지 않을 수 없다. 그러나 파워블로거들으 블로그를 보면 정말 쟁쟁한 사람들이라는 생각이 많이 든다. 깔끔한 디자인에, 전문적인 지식까지 해당 블로그를 보고 있자면 저절로 고개가 끄덕여진다. 저런 정보들은 어디서 그렇게 쏙쏙 얻는지 신기하기도 하고, 나는 절대 범접할 수 없는 영역이 아닐까하는 의기소침한 생각도 든다. 그러던 와중에 나의 눈길을 쏙 끄는 제목의 책이 나와서 무척이나 반가웠다.

 

일단 이 책의 저자는 기존의 파워블로거를 소개하면서 어떤 콘텐츠들을 다루었는지 설명하고 있다. 지금은 워낙 많은 사람들이 도전하고 있는 분야인 요리 전문가도 있었고, 다이어트 전문가, 팬시 관련 상품을 취급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 외에도 더 많은 블로거들이 있겠지만, 설명보다는 해당 블로그에 가서 찬찬히 살펴보다보면 그 노하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인기있는 블로그 운영 방법을 설명하고 있는데, 여기서 알아야 할 것이 한 번에 너무 많은 주제를 잡아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여행이면 여행, 운동이면 운동 이런식으로 자신이 가장 자신있는 분야를 선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블로깅을 하다보면 다양한 분야에 대해서 글을 쓰고 싶은 욕구가 든다. 그러나 여러가지 주제는 방문하는 사람으로 하여금 전문성을 떨어지게 보이게 만드는 가장 큰 요인이 된다. 자신의 일상을 나열하는 것만으로는 사람들의 큰 관심을 끌지 못하는 것이다. 물론 일상을 주제로 사진 관련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그 이야기는 달라진다.

 

그리고 다음으로 중요한 것이 꾸준히 정보를 올리는 일이다. 이것이 별로 대수롭지 않게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생각보다 주기적으로 정보를 올리는 작업은 시간과 노력이 많이 투자된다. 나 같은 경우도 서평을 쓸 때 가능하면 신중하게 쓰려고 노력하는데, 이런 서평 하나를 다 올리는데도 한 시간 남짓 시간이 걸리는 것을 보면, 좀 더 공들인 글을 올리는 데에는 배의 시간이 들 것이다. 그 외에도 사진을 찍고 자료를 준비하는 시간까지 합치면 글을 꾸준히 쓴다는 것이 얼마나 힘든지 알게된다. 그리고 예쁘게 편집을 하는 것도 중요한데, 자신만의 개성을 살려서 많은 사람들이 읽기 쉽게 편집을 하는 간단한 방법도 알아둔다면 인기 블로그가 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블로그에 광고를 다는 것은 약간의 용돈 벌이정도는 가능한데, 생각보다 그 금액은 크지 않다. 사실 나는 광고가 많은 블로그를 보면 정신이 없어서 별로 마음에 들지 않기 때문에 나의 블로그에는 광고를 달지 않았는데, 그래도 파워 블로거 중에는 광고를 단 사람이 꽤 있기는 하더라. 아무래도 인기 블로거가 되면 그런 기업 스폰서 요청이 꽤나 많이 들어오나 보다.

 

그 외에도 소소한 팁들과 블로그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조목조목 친절하게 설명을 해 놓았다. 아마 블로그를 처음 접하는 사람도 이 책을 한 번 읽고나면 기본적인 블로그 생성은 가능하겠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그 안에 어떤 내용을 담을 것인지 처음부터 곰곰히 생각해보는 것이다. 아무리 포장이 화려해도 그 내용이 충실하지 못하다면 방문자 수가 줄 수 밖에 없고, 파워블로그의 길에서는 멀어지는 길이 된다. 결국에는 인터넷 공간에서도 자신이 잘 하는 일이 무엇인지를 잘 알아야 성공할 수 있겠다는 말이 되겠다. 블로그를 만들기는 쉽지만, 그것을 이용해서 돈을 버는 일은 쉽지 않다. 그래도 많은 대중들에게 검증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블로그의 가장 장점이 아닐까 싶다. 처음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에게는 운영 방향을 잡을 수 있어서 상당히 도움이 많이 되겠다. 블로그의 기본 원리를 알고 싶다면 이 책을 꼭 읽어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