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끼고, 훔치고, 창조하라 - 모방에서 창조를 이뤄낸 세상의 모든 사례들
김종춘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1년 3월
평점 :
절판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라고 했다던가. 이제는 아예 모방을 해서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잔뜩 모아놓은 책이 출간되었다. 물론 그냥 카피만 한다면 단순히 모방일 따름이지만, 자신의 온전한 아이디어를 붙여서 만들어 낸다면 그것은 창조가 된다. 과연 이런 방법으로 해서 얼마나 성공할 수 있을지 의심스럽기도 하지만, 세상에는 은근히 그런 사람들이 많았다. 우리가 지금 이름을 익숙하게 들어서 알고 있는 사람들도 처음에는 모방으로 시작을 했다. 이렇게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읽다보면 내가 뭔가를 하는 것도 그리 어렵지는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아무튼 다양한 모방의 방법을 각 꼭지마다 주제를 가지고 소개를 시켜주고 있어서 상당히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아마 이 책보다 더 다양한 창조적인 모방의 사례를 찾아보기도 힘들 것이다. 강의 자료나 다른 사람들에게 다양한 사례를 알려주고 싶다면 이 책 한 권에서 원하는 사례를 찾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이 책은 독자로 하여금 뭔가를 어떻게 하라고 강요를 하지는 않는다. 다만 다른 사람들의 다양한 사례를 보여줌으로써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행동의 동기를 갖고 실천할 수 있도록 배경을 만들어준다. 억지로 뭔가를 해라고 말하지 않기 때문에 좀 더 자발적인 참여가 필요하기는 하지만, 그래도 다양한 이야기를 읽는 것만으로도 상당히 재미있는 독서를 즐길 수 있었다. 도전적인 제목의 책이기는 하지만, 생각보다 내용은 그리 심각하지 않다. 책 표지에서도 알 수 있듯이 모방에서 창조를 이뤄낸 세상의 모든 사례들이 가득 실려있다. 그 사례는 근현대로 한정되어 있기는 하지만, 그 덕분에 좀 더 실감나게 성공 신화들을 체감할 수 있다.

 

책을 읽으면서 나는 어떤 창조를 할 수 있을까 생각해보았다. 주변을 둘러보면 훌륭한 발명가는 정말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사람이 아니라 생활 속의 불편함을 조금 개선하는 데에서 실마리를 찾는다. 그러고보면 내가 가지고 있는 제품들 중에서도 그런 아이디어 상품이 많은데, 클립형 책갈피라든지, 케이스를 재활용할 수 있는 식품 용기 등은 정말 작은 곳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제품들이다. 같은 값이면 좀 더 기발한 아이디어의 제품을 사는 경향이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이런 아이디어에 항상 목말라있는 듯 하다. 창조적인 모방은 끊임없는 연구와 의문을 제기하는 데에서 시작을 한다. 그냥 지금 내가 살고 있는대로 생활을 한다면 더 이상 발전은 없을 것이며, 새로운 물품을 만들어 낼 필요성도 없을 것이다. 하지만 도구의 동물인 인간은 끊임없이 자신의 생활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노력한 결과 지금은 아주 다양한 도구와 기기들에 둘러싸여서 살고 있다.

 

뭔가를 만들어내는 것은 특별한 사람들만이 하는 것이 아니라 보통의 평범한 사람들도 충분히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이 책을 통해서 새삼스레 깨달았다. 정말 성공을 하고 싶다면 다른 사람들의 성공 사례를 통해 나에게는 어떤 것을 접목시킬 수 있는지 연구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이 책이 많은 사람들에게 창조의 영감을 줄 수 있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