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절대가이드 - 89개 지역 700개 명소 절대가이드 시리즈
최미선 지음, 신석교 사진 / 삼성출판사 / 2010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서점에 가면 여행 가이드 북이 상당히 많다. 아무래도 이제 주 5일제가 정착이 된 덕분인지, 주말을 이용해서 근교를 여행하는 사람들도 많아져서 우리나라의 관광산업도 나날이 발전하는 듯 하다. 예전에는 참 다닐 곳이 한정되어 있다고 생각을 했는데, 이 책을 보니 그 마음이 180도 바뀌었다. 사실 우리나라 명소의 모든 곳을 담았다고 자랑하는 책들은 무척이나 많다. 그 중에서도 백과사전식으로 된 여행 안내서도 상당히 많은 편인데, 이렇게 많은 여행 책들이 나오는 판국에 또 새로운 여행 가이드 책이 나왔다. 이 책 또한 왠만한 우리나라의 여행지는 다 담겨있다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상당히 많은 장소들이 수록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게다가 이 장소들이 모두 저자들이 직접 발로 뛰면서 정보를 수집하고 정리한 점이라는 사실 또한 놀랍다. 어릴 때 나름대로 대한민국은 왠만한 곳 다 다녀봤다고 생각했는데, 요즘에 새로 생긴 곳도 많고, 같은 곳을 가면서도 근처는 들러보지 못해서 이 책을 읽다보니 새로운 장소들이 계속 등장한다.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이라면 여행 계획에 맞추어서 근교까지 여행 일정을 한 번에 짤 수 있다는 점이다. 보통은 여행 코스를 계획하려면 하루만에 다녀올 수 있는 단기 코스와 1박 이상의 코스로 나뉘게 되는데, 하루만에 여행지를 다녀오는 경우라면 특정 장소만 꼭 집어서 다녀오면 되기 때문에 비교적 계획을 잡기가 수월하다. 하지만 1박 이상을 할 경우에는 주변 숙박 정보를 비롯하여 쉽게 이동할 수 있는 근처 관광지까지 검색을 해야하기 때문에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 그냥 책자에서 제시해주는 코스를 갈 수도 있겠지만, 중간에 마음에 들지 않는 장소가 끼어 있을 경우 바꾸려면 또 다른 수고를 들여야 한다. 하지만 이 책은 가장 대표적인 관광지를 중심으로 그 주변에 있는 명소들을 소요시간과 함께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있어서 여행계획을 짜는데 상당히 이상적인 형식을 갖추고 있다. 지도와 함께 이동시간이 쓰여져 있으니 어디서 숙박을 해야할지 감도 잡히고, 자신이 가보고 싶은 곳만 골라서 여행 일정을 짤 수 있다는 것도 상당히 장점이다. 다만 조금 아쉬운 점이 있다면 상당히 두툼한 양에 멋진 사진까지 실려있는 올 컬러 책이기는 하지만, 각 장소에 대한 세세한 팁보다는 일반적인 정보 위주로 실려 있어서 다른 책에 실려있지 않은 특이한 정보는 그리 많지 않다. 물론 중간중간에 팁이 실려 있기 때문에 참고하면 좋을 듯한 정보도 있기는 하다. 그러나 일단 이런 장소가 있다는 것을 소개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아주 세세하다는 느낌은 받지를 못했다. 아마도 저자가 방문하면서 겪었던 에피소드들을 중간중간에 실었더라면 좀 더 부드러운 느낌의 책이 탄생하지 않았을까 싶다.

 

아마 이 책에 나와있는 장소들만 다 다녀와도 우리나라의 왠만한 곳은 다 다녀봤다는 말을 들을 수 있을 정도로 상당히 정보량이 풍부하다. 요즘에는 워낙 인터넷이 잘 발달되어 있어서 인터넷 클릭만 하면 수많은 정보들을 수집할 수 있지만, 아직까지는 체계화된 정보를 얻기위해서는 좋은 책 한 권은 필수라고 생각한다. 물론 어떤 책을 고르느냐는 독자들의 선택에 달렸지만, 이 책 같은 경우에는 모든 장소에 대한 인터넷 사이트 주소와 전화번호, 개장시간, 입장료 등의 기본적인 정보를 충실하게 담고 있어서 이 책 하나만 있으면 일단 실려있는 장소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겠다. 책 크기가 상당히 크고 무거운 편이라 가볍게 휴대하면서 읽기는 어렵지만, 집에서 미리 계획을 세울 때는 특히 커다란 판본의 지도와 인터넷 사이트 주소 덕분에 수월하게 이용하기 쉬운 책이다. 나도 보통은 뒤로 누워서 책을 읽는 편인데, 이 책은 크기와 무게 덕분에 책상에 앉아서 정독을 할 수 밖에 없었다. 책상위에 펴 놓고 가족들이랑 가고 싶은 곳을 함께 골라보는 재미도 쏠쏠할 듯 하다.

 

우리나라에는 괜찮은 여행지가 없다고 생각하던 사람이라면 이 책을 통해서 굉장히 새로운 발견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은근히 숨어있는 명소도 많고, 알려진 코스라고 하더라도 잘만 찾아보면 사람이 그리 많지 않으면서도 경치가 좋은 곳들이 우리나라에 많다. 휴가 때면 해외를 주로 여행지로 생각하던 나인데, 올해에는 국내 관광지도 괜찮을 듯 하다. 이 책을 통해서 제대로 된 여행 코스를 짜서 우리나라 여행을 해보아야 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