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하려면 똑똑하게 하라! - 마인드맵 창시자 토니 부잔의 지속가능한 공부법
토니 부잔 지음, 권봉중 옮김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0년 11월
평점 :
절판


사람의 인생은 배움의 연속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태어나서 학교에 들어가기 전까지는 말과 행동을 배우고, 학교에서는 다양한 기초 지식들을 배우고, 대학교에서는 좀 더 전문적인 지식들을 배우고, 직장에서는 일을 제대로 하는 방법들을 배우고, 나이가 들어서는 자신을 위해 배운다. 배움이 없는 인생이란 그냥 인생을 바람과 같이 흘려보내는 것과 동일하며, 무미건조한 쳇바퀴를 도는 것과도 같다. 나는 지금 직장에 들어와서 여러가지 일들을 배우고, 또 공부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 아직도 달성하지 못한 목표가 자격증 취득이다. 아무래도 일과 공부를 동시에 하기란 체력과 열정, 의지가 뒤따라야 하는 일인데 터무니 없이 나의 의지가 부족한 부분도 있겠지만, 지독하게도 배운 내용들을 기억이 안 되는 문제도 있었다. 워낙 암기에 약한 나인지라, 제대로 이해하고 넘어가지 않으면 기억조차 하지 못하는데, 자격증 시험의 특성상 짧은 시간 내에 외워야 할 지식들은 너무나도 많았다. 그래서 거의 포기하고 있던 와중에 이 책을 보게 되었다. 지금까지 내가 했던 공부의 문제점을 찾고 뭔가 해결 실마리를 찾을 수 있지 않을까 싶어서 차근차근 읽어보았다.

 

여기서 가장 강조하고 있는 공부 방법은 '마인드맵'을 이용한 논리 전개 방법이다. 옛날부터 마인드맵이라는 기법은 많이 들어봤으나, 실제로 공부에 응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는 생각해보지 못했다. 지식을 그림으로 도식화해야하는데, 우리나라의 주입식 교육의 특성상 이런 방법을 사용하게 되면 공부하는 시간이 상당히 많이 걸린다. 짧은 시간 내에 많은 양의 지식을 암기해야하는 방식으로는 적합하지 않아서 그냥 흘려 넘겼었는데, 그 방법이 이 책에 다시 등장한다. 알고보니 이 책의 저자가 마인드 맵을 창시한 사람이라고 한다. 40여년 전에 만들어낸 마인드 맵 공부 방법을 좀 더 개선해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다. 처음에는 별로 기대하지 않고 읽었는데, 읽으면 읽을수록 상당히 설득력이 있으며,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자격증 공부에도 이 방법을 도입하면 꽤 도움이 많이 될 듯 하다.

 

먼저 이 책의 도입부에는 공부를 잘 할 수 있는 방법과 원리를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마지막 부분에는 실제로 마인드맵 기법을 적용해서 공부하는 방법을 사례와 함께 보여준다. 솔직히 공부를 잘 하기 위해서는 아주 약간의 스킬이 필요하다. 책 전체를 통독하는 것보다 중요한 핵심 내용만을 중점적으로 공부하고, 그래도 남는 시간이 있으면 나머지 부분을 공부하는 방식이다. 내가 학창시절에 주로 사용하던 방법인데, 무의식적으로 적용을 했었다. 그런데 이 책에서는 상당한 노력을 기울여서 그 방법을 설명하고 있는 것을 보니, 꽤 중요한 방법이기는 한가보다. 이를 위해서는 수업시간에 선생님이 강조하는 부분을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선생님이 의도하든 의도하지 않았든, 해당 수업을 듣다보면 어떤 것이 중요한 부분인지 저절로 깨닫게 되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 나는 학원이란 자신이 모자라는 부분을 보충하기 위해서 다니는 보조적인 기관이고, 학교가 모든 공부의 메인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학교 공부를 중심으로 하게 되면 스스로 공부를 할 때도 목표가 흔들리지 않는다. 결국에는 공부는 스스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특정 사교육에 의존하는 것은 상당히 위험한 방법이다.

 

아무튼 생각보다 마인드 맵 기법은 효율적으로 시간을 활용하면서 제대로 공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이라는 사실을 이번에 새롭게 알았다. 이렇게 새로 배운 공부방법을 현재 내가 하고 있는 과목에 적용해보려고 한다. 그러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이 책과 참고서, 그리고 넓은 노트, 연필 하나면 충분하다. 이 책을 통해서 공부에 대해서 새로운 흥미를 갖게 되어 왠지 모르게 뿌듯한 기분이다. 아무리 책을 읽어도 제대로 기억되지 않아서 고민하는 사람이 있다면 이 책을 꼭 읽어보길 권한다. 아마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