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다는 것의 기술
하타무라 요타로 지음, 황소연 옮김 / 가디언 / 2010년 11월
평점 :
절판


우리가 무엇을 알고 있는 것은 '정말' 알고 있는 것일까? 곰곰히 생각해보면 주변에서 집어넣은 지식의 집합체가 우리가 알고 있다고 생각하던 지식의 실체일 수도 있다. 진정으로 안다는 것은 무엇일까? 여러가지 의견이 분분하겠지만, 이 책의 저자는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을 통해 무언가를 더 응용해서 생각할 수 있다면 그것이야말로 진정의 앎이라고 한다. 그런데 주입식 교육에 익숙한 우리에게 응용을 할 수 있는 학문이란 낯설기만 하다. 이런 현상인 비단 우리나라뿐만이 아니라 바다 건너에 있는 일본의 사정도 비슷한 듯 하다. 그래서 대학교수인 저자가 직접 나서서 어떻게 하면 제대로 알 수 있는지에 대한 책을 썼다. 사실 무척이나 쉽게 쓰려고 노력을 많이 한 흔적이 이 책 구석구석에 보인다. 개념을 도표로 정리하고, 전문적인 용어가 아닌 평상시에 주로 쓰는 단어들을 이용해서 앎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고 있다. 덕분에 작고 가볍지만 이 책에 담긴 지식의 무게는 그 어떤 책보다도 묵직하게 느껴진다.

 

이 책은 크게 3가지 단락으로 구성된다. 먼저 진정으로 아는 것에 대한 설명을 한 뒤에 제대로 된 지식을 쌓는 법을 알려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그렇게 쌓인 지식을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줌으로써 이 책은 끝을 맺는다. 나도 학창시절에 참 열심히 공부했기 때문에 누구보다도 새로운 지식의 습득을 좋아한다. 그 과정에서 어렴풋이 깨달았던 학습 방법에 대해서 이 책에 굉장히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었기에 이 책을 읽으면서 참 많은 부분이 공감갔다. 사실 답을 외우는 공부 방식은 누구나 할 수 있다. 하지만 그것을 제대로 이해하고 활용하기 위해서는 단순하게 외우는 방법보다 배의 시간이 들어가지만, 나중에 그것을 활용하는 범위는 2배 이상으로 넓어진다. 문제를 해결하는 것보다 문제를 찾아내는 능력이 더 중요하다는 말에 무척 공감간다.

 

사람들은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수많은 문제들을 풀어보고 공식을 외우는 방법을 주로 택한다. 하지만 좋은 점수로 자격증을 취득한 후에 그 당시 공부했던 지식들을 제대로 사용하는 사람을 몇 명 보지 못했다. 그것은 단지 점수를 따기 위한 공부를 했기 때문이다. 어떤 문제 하나라도 그 원리를 이해하기 위해 끊임없는 탐구를 한다면 자격증이라는 명목보다 더 깊은 지식과 문제 해결력을 성취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사회적인 시각에서는 과정보다는 결과에 더 집착하는 경향이 크기 때문에 열심히 노력하는 사람이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는 분위기는 좀 안타깝다. 몸으로 체득하고 경험을 해야 좀 더 본연의 자신만의 지식이 된다.

 

이 책의 마지막에는 저자가 기록했던 견학기록문과 다이어리 예시와 함께 설명이 곁들여져 있는데, 후에 비슷한 것을 쓸 사람에게 무척이나 도움이 되는 유용한 자료이다. 사람들이 연말이되면 다이어리를 잔뜩 사서 한두달 쓰다가 마는 경우가 많은데, 그것은 다이어리를 쓰는 목적의식이 결여되었기 때문이다. 짧고 자세하게 자신의 일상을 매일매일 기록해두면 나중에 다시 읽어보면서 기억을 되살릴 수 있고, 그러한 경험들이 모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해내는 자료가 되기도 한다. 나는 이 대목을 읽고 무척이나 감명받아 당장에 집에 묵혀두었던 다이어리를 꺼내서 기록하기 시작했다. 사실 처음 써보는 방식이라 어색하기는 하지만, 계속 쓰는 버릇을 들이다보면 나의 자산이 되고 나중에 좋은 자료가 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오랜만에 참 좋은 책을 만났다. 진정한 앎이란 무엇인지 알 수 있었고, 그것을 어떻게 성취할 수 있는지, 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어서 즐거운 책읽기 시간이 되었다. 그저 책을 읽는데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이 책을 통해 나의 행동을 바꾼다면 이 책을 두 배로 활용하게 된다. 앞으로 끊임없이 공부하면서 제대로 알기 위해 이 책에 나온대로 시도를 해 볼 참이다. 제대로 된 지식을 쌓고 활용하는데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이 책을 꼭 읽어보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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