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으로 일하고 크게 성공하는 법 황금책방 성공 시리즈 1
리앙즈 지음, 이지연 옮김 / 황금책방 / 2010년 9월
평점 :
절판


누구나 같은 일을 하면서도 좀 더 빨리, 크게 성공하고 싶을 것이다. 그래서 서점가에서도 성공하는 방법에 대한 책을 찾아보면 상당히 많은 수의 책이 이미 출판되었고, 신간도 꾸준히 출간되고 있는 사정이다. 나 같은 경우도 꽤나 이런 종류의 책을 많이 읽었지만, 그래도 뭔가 부족한 느낌이 들어서 새로운 책이 나오면 계속 찾아보는 편이다. 덕분에 왠만한 자기계발서에 나오는 레파토리는 이제 줄줄 꿰고 있다고나 할까. 왠만한 전문가 못지않은 성공에 대한 사례와 원리에 익숙해져 있다. 성공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은 아마도 나와 비슷한 독서 이력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그래서 항상 새로운 자기계발서를 찾아 헤메고 있는데 중국에서 인기있는 책이 있다고 해서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요즘 경제 성장 속도가 빠른 중국에 대한 관심이 전 세계적으로 늘고 있는데, 거기에서는 이런 종류의 자기계발서가 유행하는 듯 하다. 공산주의 국가이기는 하지만, 자본주의를 도입하면서 무서울 정도로 성장하고 있는 중국에서 이런 책이 인기가 있다니 조금의 의외라는 생각과 함께 중국도 많이 변했다는 만감이 교차했다. 이 책은 중국의 유명한 컨설팅 전문가가 쓴 책인데, 아마 실전 강의에서 활용을 많이 했을 만한 내용들이 가득 실려있다. 그만큼 예시가 많고 사람들의 흥미를 끌만한 사례들이 이 책 한 권에 가득차 있다.
 
이 책의 구성은 일단 기본적인 성공 원리에 대해서 주제어를 제시해놓고, 그에 맞는 예시와 사례들을 주로 소개하고 있다. 물론 사례에 따라 저자의 곁들인 설명도 빠질 수 없다. 그리고 각 장의 마지막에는 독자로 하여금 생각해볼만한 생각 꼭지 3개씩 실어놓았다. 다양한 사례들과 자신의 상황을 비교해보면서 어떻게 하면 성공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스스로 생각해보라는 뜻일 게다. 일단 내용 자체는 훌륭하다. 아마 이대로만 모두 실천을 한다면 모든 사람이 분명히 자신의 분야에서 성공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데 전혀 이의가 없다. 다만 아쉬운 점이 있다면 내가 이미 수많은 자기계발서를 읽어봤기 때문에 조금 내용이 평이하게 느껴진다는 점이다. 아마 이런 류의 책을 처음 접하는 사람이라면 풍부한 사례와 주옥같은 말이 무척이나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여기서 강조하고 있는 내용 중에 여러 번 등장하는 문구가 있는데, 절대로 변명을 하지 말라는 것이다. 자신이 한 일에 대해서는 충분히 책임을 지고, 앞으로 더 잘하려는 욕심이 있다면 그 실패를 발판삼아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나도 직장을 다니면서 주변을 살펴보면 어떤 일이 잘못되었을 때 자신이 한 행동에 대해서 주절주절 변명을 늘어놓는 사람을 보면 답답하다. 한 사람의 실수야 어떻게 되었든 결과적으로는 해당 팀에 손해를 입힌 것이고, 크게 보면 회사에 손해를 끼친 잘못을 한 것이기 때문에 어떤 변명을 하더라도 결과는 바뀌지 않는다. 문제를 회피하기 보다 어떻게 해서 그렇게 되었는지 원인을 깨닫고 함께 해결하기 위해서 노력한다면 충분히 성공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성공을 하기 위해서는 누구나 꼭 지켜야 하는 원칙들이 있다. 이 책은 그런 원칙들을 일목요연하고 재미있는 사례들을 통해 충실히 정리를 해놓았다. 정말 성공을 하고 싶은데 전혀 갈피를 잡지 못하겠다고 느끼는 사람에게 이 책을 한 번 읽어보라고 권해주고 싶다. 아마 이 책의 마지막 장을 덮을 때 쯤에는 조금쯤 성공하는 자세를 갖출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