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하게 결혼하라 똑똑하게 시리즈 2
팻 코너 지음, 나선숙 옮김 / 시공사 / 2010년 8월
평점 :
절판


결혼은 누구에게나 인생의 전환점이 되는 중대한 사건이다. 사실 2,30여년을 다른 생활환경에서 살다가 갑작스럽게 같은 공간을 사용하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특히 늦게 결혼하는 사람일수록 그동안 자신이 가지고 있던 생활 습관이 있기 때문에 자신의 공간에 다른 사람이 들어오게 되면 조금 거북해지는 것도 사실이다. 사소한 생활습관뿐만이 아니라 인생의 계획도 이제 배우자와 함께 호흡을 맞추어서 세우고 아이들 양육 계획도 세워야 하기 때문에 여간 신중하지 않으면 실패하기 쉬운 것이 바로 결혼이다. 그래서 TV 드라마에도 결혼 후에 삐걱거리는 부부를 다룬 내용도 은근히 많다. 이것은 이제 섣불리 한 결혼 때문에 힘들어하는 부부들이 많다는 세태의 반영이라고 봐도 좋겠다.

 

이 책의 저자는 한 번도 자신은 결혼을 해 본적이 없는 가톨릭 신부로, 대신에 다른 사람의 주례나 상담은 많이 해본 베테랑 전문가이다. 이미 미국에서는 유명한 상담가로 명성을 떨치면서 강의나 상담을 해오고 있다고 한다. 사실 사람 생활이라는 것이 어디를 가나 비슷하기 때문에 어떤 자기계발서보다도 문화적인 이질감이 느껴지지 않았다. 특히 현재 우리나라가 미국의 영향을 상당부분 받았기 때문에 생활습관이나 사고방식에 있어서도 크게 다른 점이 없어서 그런지 굉장히 공감가는 부분이 많았다. 똑똑하게 사랑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어떤 사람과 똑똑하게 결혼할 것인지 정하는 것은 정말정말 중요하다. 이 점에 대해서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가장 이상적인 남편감은 인내심이 많고, 배려를 할 줄 알고, 겸손하며, 나를 존중해주고, 자기자신만 아는 이기주의자가 아닐 뿐만이 아니라 변명과 핑계도 없는 솔직한 남자이다. 이런 모든 조건을 갖추었다면 정말 환상적인 배우자감일텐데, 이런 사람이 나와 결혼을 하려고 할까? 하는 의구심이 들 것이다. 하지만 처음부터 겁먹을 필요는 없다. 만약 위의 조건과 반대되는 성격을 가진 사람이라도 자신이 그러한 단점을 알고 조심하려고 계속 노력을 한다면 좋은 결혼 생활을 유지할 수 있을테니 말이다. 저자가 상담한 부부 중에서도 이런 경우가 상당히 많았는데, 슬기롭게 상황을 해결해나갔다고 한다. 물론 여기서 말하는 조건은 남편만 갖추어야 할 것이 아니라 아내도 갖추어야 할 덕목이다. 여성은 남자보다는 좀 더 감성적인 동물이기 때문에 이런 점을 갖추기 쉬울 것이다. 한 사람의 본성을 처음부터 완전히 고치기란 불가능하기 때문에 처음에 결혼을 결정할 때부터 신중하게 결정을 해야하는 것도 사실이다. 결혼하면 달라지겠지... 라는 생각이 많은 사람들이 가장 빠지기 쉬운 오류라고 한다. 절대로 사람의 본성은 고치기 어렵다고 보면 된다. 그래서 결혼을 할 배우자를 고를 때는 다양한 상황에서 상대방을 면밀히 관찰해보고 정말 아니다 싶으면 단호하게 정리를 해야한다.

 

사실 제대로 오랫동안 이성을 만나보지 못한 나로서는 약간 동떨어진 감이 있기도 했지만, 나중에라도 만날 기회가 생긴다면 아주 많은 점을 참조할 수 있을 것 같아서 나름대로 재미있게 읽었다. 외모나 재산 같은 외적인 요인도 중요하겠지만, 결혼 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그 사람의 내적가치라는 사실을 새삼스레 깨닫는다. 결혼을 앞두고 내가 과연 제대로된 배우자를 고른 것인지 확신이 들지 않는 사람이라면 이 책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