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갈 날을 위한 미래 나침반 - 일과 인생이 행복해지는 커리어 카운슬링
니콜라스 로어 지음, 하영목 옮김 / 흐름출판 / 201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 직장을 다니고는 있지만, 가끔씩 내가 올바른 길을 가고 있는 것인지 궁금할 때가 있다. 학창 시절에 꿈꾸던 나의 미래 모습은 이게 아니었던 것 같은데, 그렇다고 해서 특별히 뭔가 잘못된 것도 아닌데 조금은 부족한 느낌이다.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일이 나의 미래와 성공을 위해서 올바른 일인가에 대해서 곰곰히 생각해보고 싶기는 한데, 도대체 어디서부터 시작을 해야할지 감을 잡을 수가 없다. 그냥 막연하게 이건 아닌 것 같다는 느낌만으로 회사를 때려치기에는 지금까지 쌓아온 커리어와 시간이 아깝게 느껴진다. 이것도 아니고 저것도 아닌 공황상태에 있을 때, 과연 나는 어떻게 해야할까?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던 그런 어중간한 상태에서 이 책을 보게 되었다. 그리고 천천히 이 책을 읽기 시작했다. 책을 다 읽으면서 깨달은 것은 정말 이 책이 내가 찾던 바로 '그' 책이라는 사실이다.
 
일단 이 책의 저자는 미국 사람이다. 하지만 우리나라 출판사에서 책을 번역하면서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게 적절히 편역을 했기 때문에 그냥 이 책에서 시키는 대로 따라하기만 해도 큰 무리가 없다. 가끔씩 어떤 책들을 보면 우리나라의 상황은 생각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번역을 해서 출판을 하는 바람에 그 책을 읽는 독자로서는 별로 마음에 와 닿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 책은 절대 그렇지 않다. 모든 책의 구절구절이 지금까지 내가 찾던 방향설정을 제대로 해 주는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의 목적은 정말 내가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이고, 나에게 잘 맞는 직업이 무엇인지를 찾아주는 방향설정과 동기부여에 있다. 겨우 책 한 권이 가능할지 의문이 들 수도 있겠는데, 작은 책 안에 모든 내용을 집약해서 실어놓았기 때문에 충분히 가능하다. 그래서 이 책을 읽어야만 하는 독자층은 지금 직업을 선택하고 싶어하는 고등학생이나 대학생, 그리고 직장에 막 자리를 잡았지만 방향을 제대로 알 수 없는 사회초년생, 마지막으로 직장에서 오래 근무를 하기는 했지만 지금 내가 가고 있는 이 길이 맞는 길이 아닌 것 같다고 생각되는 중년층까지 자신에 대해서 정확히 알고 싶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 책을 읽어야만 하는 의무가 있다.
 
이 책의 구성은 본 책과 워크북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워크북은 책의 각 chapter가 끝날 때마다 나오는 탐구과제 수행용으로 사용된다. 정말 바쁘다면 본 책만 봐도 좋겠지만, 워크북에만 있는 내용도 있으니 가능하다면 두 책 모두 활용해서 책 읽기를 권한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이 책의 각 장마다 나오는 탐구과제를 성실히 수행해야한다는 것이다. 솔직히 자신에 대한 질문의 답은 자신이 찾을 수 밖에 없다. 다른 사람이 대신 수행해주길 바란다면 그것은 말도 안되는 어불성설일 따름이다. 하루에도 수십번씩 바뀌는 사람의 마음을 본인이 아닌 타인의 눈으로 바라본다면 진정한 자아를 찾을 수 있겠는가?
 
나는 이 책을 통해서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내가 가지고 있는 재능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골똘히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다. 그리고 그동안 물을 마시듯이 허겁지겁 책을 읽던 습관에서 벗어나 각 장의 탐구과제를 성실하게 수행했다. 덕분에 많이 방황하던 나의 모습에서 조금은 나의 미래를 차분하게 바라볼 수 있는 경지에 오른 것 같다. 그냥 우연이라고 생각되던 나의 직업적 커리어가 사실은 나도 모르게 나의 적성에 많이 맞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면서 좀 더 이 분야에서 경험을 쌓고 싶다는 욕심도 들었다. 나를 그동안 알던 사람들은 모두가 나의 직업 선택이 의외라고 했지만, 사실은 내 기질 어딘가에 이 직업과 맞는 코드가 있었던 것이다. 앞으로 내가 할 일은 이런 장점을 좀 더 갈고 닦아서 더 좋은 모습으로 거듭나는 일일 것이다.
 
정말 어떤 길로 가야할지 모르겠다고 주저앉아 있는 사람에게 이 책을 절대적으로 권하고 싶다. 그리고 내가 구직활동을 하던 시절, 이 책을 만났더라면 좀 더 빨리 삶의 방향을 잡을 수 있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인생에 나침반이 필요한 모든 사람들이 이 책을 읽어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