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소통법 - 신화의 나라, 이집트에서 터득한 대화의 기술 51가지
이정숙 지음, 조창연 사진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10년 8월
평점 :
품절


나에게 이집트라는 곳은 굉장히 신비한 나라라고 여겨져왔다. 인류 문명이 시작된 곳 중의 한 곳이며, 어릴 때부터 읽고 보아왔던 멋진 사진들은 그런 나의 환상을 유지시켜 주기에 충분했다. 그래서 아직까지 포기하지 못한 여행지 중의 하나가 바로 이집트이다. 이 책의 저자는 그런 나의 동경의 대상인 이집트를 실컷 보고 왔으니 아직 가보지 못한 나로서는 부럽기 짝이 없다. 그런데 이 책을 찬찬히 살펴보니 저자의 이력과 책 제목이 좀 특이하다. 단순하게 이집트 여행기라고 하기에는 뭔가 좀 더 있는 듯 하다. 소통 전문가인 저자가 이집트를 다녀와서 쓴 책이라니, 뭔가 좀 더 있고도 남을 법한 책이다. 책 제목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이 책은 저자가 이집트 여행을 하면서 느꼈던 소통의 기본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사실 말이 잘 통하지 않는 곳에 가면 말보다도 다른 언어수단이 더욱더 유용하게 쓰인다. 표정이나 몸짓, 행동 등이 좀 더 많은 영향력을 끼치는 것이다. 영어가 그리 유창하지는 못했던 저자가 이번 여행에서 느꼈던 생각들을 생생하게 글로 풀어내고 있는데, 절대적으로 공감이 가는 내용들이 많았다.

 

일단 이번 책을 통해 이집트에 대한 보다 현실적인 감각을 가질 수 있었고, 소통에 대해서 직접 피부에 와 닿는 설명이 마음에 들었다. 이 책은 정말 많은 이야기들을 담고 있지만, 그 중에서도 기억에 남는 몇 구절을 꼽아본다면, '책을 많이 읽어라.''첫인상이 중요하다''대화의 키포인트는 타이밍이다.''다양한 언어를 알아야 어울려 대화를 할 수 있다.' 등등이다. 그동안 마음속에 담고 있었던 규칙들이기는 한데, 그래도 이렇게 책으로 다시금 되새기게 되니 색다른 기분이다. 여기에 조금 추가를 한다면 책을 읽을 때 그냥 흘려버리듯 읽는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는 온전히 자기 것으로 만들면서 읽어야 그 효과가 배가 된다는 사실이다. 아무리 책을 많이 읽어도 머릿 속에 남는 것이 없다면 그건 그냥 그 책을 읽었다는 사실밖에 남는 것이 없기 때문이다.

 

이 책을 읽고 나니 책 하나로 두 가지를 배울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톡톡히 누릴 수 있었다. 이집트의 멋진 풍광과 여행 에피소드 뿐만이 아니라 일반적으로 사람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소통의 기본 원칙들까지 함께 배울 수 있으니 여행을 좋아하고 사람들을 많이 대하는 직업을 가진 나로서는 재미와 정보를 함께 즐길 수 있었던 멋진 책이었다. 게다가 책 내부 곳곳에 실려있는 사진은 모두 올 컬러와 톡톡한 내지로 제본되어 있어서 굉장히 고급스러우면서도 생생한 현장감을 느낄 수 있었다. 여행과 소통을 한데 묶을 생각을 한 것은 꽤나 기발한 아이디어라는 감탄이 절로 나온다. 참고로 책 표지 뒷면에는 각 장의 소제목들이 나열되어 있는데, 깜박 지나치기 쉬운 오타가 있다. 이것도 둘째판이 나올 때는 수정되어 나올테니, 초판만이 가질 수 있는 묘미라는 그런 소소한 즐거움이 아닐까 싶다. 그리고 책 중간중간에 실려있는 사진 속에 저자의 모습도 볼 수 있으니 이것 또한 책을 읽은 사람만이 즐길 수 있는 재미이다.

 

여행과 소통에 관심있는 독자라면 굉장히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특별히 소통에 관심이 없더라도, 이집트 여행기를 한 편 읽는 셈 치고 읽기에 꽤 괜찮다. 천편일률적인 여행기에 조금 질린 사람에게 권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