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사고 잘 파는 법 - 롯데홈쇼핑 이부장이 들려주는
이상발 지음 / 지식노마드 / 2010년 7월
평점 :
절판



인터넷 쇼핑은 이제 우리 생활에 깊숙히 자리잡았다. 지금도 수많은 인터넷 상점들이 생겨나고 문을 닫고 있으며, 소비자들도 과거와는 달리 인터넷으로 손쉽게 가격비교를 하면서 점점 똑똑해지고 있다. 나는 인터넷 쇼핑이 처음 시작했을 때부터 물건을 구매해 온 인터넷 쇼핑의 신봉자이다. 물건을 꼭 실물로 보고 구입해야한다고 생각하지 않으며 믿을만한 사이트라면 상품 설명을 꼼꼼하게 보고 체크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소비자의 자세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가끔가다가 새로운 것을 시도할 때가 있는데, 때로는 싼게 비지떡이라고 실패하는 경우도 더러 있다. 내가 원하던 제품은 아니었지만 누군가에게는 필요할만한 물건이 오는 경우가 있는 것이다. 인터넷 쇼핑이 활성화되면서 쇼핑의 시공간의 제약이 없어졌다. 이제는 내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곳으로 물건을 배달받을 수 있다. 상거래가 활발해지면서 물건을 잘 사는 것도 무척 중요해졌으며, 때로는 내가 가지고 있는 물건을 팔아야 할 때도 종종 있다. 현명한 소비자가 되기 위해서는 우선 판매자들이 생각하는 사고방식을 알아야 하는데, 현재 현업에서 종사하고 있는 유통인으로부터 그에 대한 정보를 직접 듣는 것은 매우 유용하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똑똑한 소비자 및 판매자가 되기 위한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겠다.

 

우선 저자는 판매의 노하우를 알려준다. 사실 대형 할인점이나 인터넷 쇼핑을 할 때 어떤 법칙이 있을 것이라고는 막연하게 생각을 했었지만,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서는 잘 몰랐다. 그러나 이제부터는 걱정할 필요가 없다. 이 책에서 그에대한 모든 것을 알려주기 때문이다. 할인점에서는 매장의 크기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위치 선정을 할 때 매우 신중하게 한다. 그 위치 배열을 어떻게 하는지 궁금했었는데, 굉장히 상세하게 나와있는 편이라 이 책을 읽으면서 그 궁금증이 모두 해소되었다. 그리고 인터넷에서는 예상했던 대로 공간의 제약이 없기 때문에 가장 노출을 많이 함으로써 홍보효과를 노린다고 보면 된다. 가장 쇼핑의 메리트가 높은 것이 바로 홈쇼핑인데, 방송 하나를 하기 위해서 많은 투자를 하는 만큼, 잘 팔릴 수 있는 물품으로만 상품 구성을 한다고 한다. 시간의 한정성 때문에 모든 제품 중에서 가장 효과가 좋은 제품만 선정해서 방송을 하기 때문에 자신이 평소에 필요했던 물품이라면 홈쇼핑 상품을 구매하는 것이 현명한 소비가 될 수 있다고 조언한다. 그리고 일반 대형 할인점에서는 전단 광고하는 제품을 가장 주력으로 판매하기 때문에 이것 또한 평소에 필요했던 물품이라면 전단 광고를 믿고 구매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사실 최근까지도 나의 무의식 속에는 장사꾼은 모두 사기꾼이라는 생각이 뇌리에 자리잡고 있었다. 물건을 싸게 사면서도 뭔가 술수가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떨쳐버리기는 어려웠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서 정말 정직하게 파는 사람들도 많이 있다는 인식이 자리잡게 되었다. 당연히 판매자는 이득을 남기려고 하고, 고객은 저렴한 가격에 좋은 물건을 사고 싶어한다. 정말 좋은 판매자와 고객이 만난다면 서로 이득을 취할 수 있는 윈윈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이다. 유통에 대해서는 거의 지식이 전무하던 나에게 이 책을 유통의 개념을 어렴풋이나마 깨닫게 해준 책이다. 평소에 사고 파는 법에 대해서 관심이 많았던 만큼 이 책을 읽는 내내 정말 재미있었다. 마지막으로 나에게 필요없는 물건을 정리하는 방법까지 알려주니 무척이나 알뜰한 소비자가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다. 단순히 책에서 정보를 전달하는데 끝나지 않고 저자의 블로그와 메일로 끊임없이 소통할 수 있으니 책을 읽다가 궁금한 점이 있으면 해당 카페를 방문해서 질문을 하는 것도 좋겠다. 너무나도 풍족해서 어떤 물건을 사야 제대로 된 소비를 했는지 판단이 안 서는 독자라면 꼭 이 책을 읽어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