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와도 15분 이상 대화가 끊이지 않는 66가지 Point
노구치 사토시 지음, 윤성규 옮김 / 지식여행 / 2010년 1월
평점 :
절판


말을 잘 하고 싶다는 욕망은 누구나 있지 않을까 싶다. 사람들 앞에 나서서 말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친근감을 주는 것은 대화를 나눌 때 좋은 대화를 만들어가는 것이다. 그런데 어떤 사람들은 분명히 처음 사람을 만나면 어떤 대화를 해야할지 한참을 망설이는 경우가 종종 있다. 사실 나도 대화에는 그리 능숙한 편이 아니라 한참 대화를 재미있게 하다가도 말문이 막히는 경우가 가끔 있는데, 이럴 때는 어떻게 해야할지 난감하다. 친한 사람과는 어떤 대화를 해도 말이 끊이지 않고 잠깐의 침묵이 이어져도 그리 부담스럽지 않은데, 처음 만나는 사람이나 약간 긴장되는 상황일 때는 잠깐의 침묵도 어찌나 손에서 땀을 쥐게 하는지 신경이 날카로워진다. 대화에도 뭔가 기술이 있을 것 같은데, 대화를 참 재미있게 잘 하는 사람을 보면 뭔가 기술이 있을 듯 하다. 그래서 이런 책이 등장한 것이 아닐까?

 

이 책에서는 대화를 할 때 가장 기본적인 방법들을 알려준다. 사실 '66가지 포인트'라는 제목을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은근히 겹치는 주제도 있고 별로 내용이 없는 주제도 있어도 모두다 합치면 66가지가 안 될 것 같기는 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화에 자신없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적극적으로 추천하고 싶다. 말 주변이 없는 것은 그 사람에게 이야기거리가 별로 없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이야기를 꺼내야할지 모르는 것이 원인이라 생각되기 때문이다. 아무리 평범한 일상이라도 조금씩 늘어놓다보면 뭔가 대화를 할 주제가 생긴다. 그런데 이것을 어떻게 풀어내야 좋을지 모르는 것이 대화에 어색한 사람들의 대부분 특징이다. 이 책은 그런 사람들에게 있어서 가장 쉬운 대화 스킬을 알려준다.

 

우선 적극적으로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는다. 적당하게 반응을 하면서 대화의 실마리를 이어나가는 것이 포인트이다. 그리고 질문을 할 때도 자신의 기준이 아니라 상대방의 감정에도 공감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나와는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는 생각이 들면 깊은 대화를 이어나가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서로간의 공감대가 형성되었다고 느낄 때 더욱 많은 대화를 나눌 수 있다. 다양한 상황별로 대처법에 대해서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그동안 어떤 상황에서 말문이 막이는 경우가 많았다면 한번쯤 참고해볼만하다. 특히 저자가 말하기 수업을 하면서 일어났던 실제 상황도 예시로 들어서 설명하고 있어 보다 실감이 난다. 이 책을 다 읽고 실제 상황에 접목하기 위해 조금만 노력을 한다면 아마도 대화의 달인이 되지 않을까 싶다. 물론 처음에는 간단한 대화를 하는데에도 다 신경을 써야 하기 때문에 좀 성가시다는 느낌이 들 수도 있는데, 연습을 통해서 자신의 것으로 대화의 기술을 만들어낸다면 나중에는 자연스럽게 대화하는 법이 몸에 밸 수 있다.

 

대화를 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상대방에 대한 자신의 진실된 마음이다. 대화가 어렵다는 것은 이미 대화를 하기 전에 내가 상대방에 대한 벽을 만들고 있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거북한 상황이라도 내가 먼저 손을 내밀 수 있는 용기를 가지도록 하자. 그렇다면 이미 당신은 좋은 대화를 하기 위한 단계에 한걸음 내딛은 것이다.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고 했다. 아무리 좋은 감정을 가지고 있더라도 상대방에게 직접 말하지 않으면 그 감정은 전해지지 않는다. 좀처럼 입을 떼기 어려운 사람이라면 한 번 쯤 참고해도 좋을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