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사랑할 수 있을까
사라 쿠트너 지음, 강명순 옮김 / 은행나무 / 2009년 12월
평점 :
절판


주인공은 지독한 우울증에 걸린 여성이다. 도대체 이 여성은 왜 우울증에 시달려야 했을까. 감정의 기복이 심하고 열정이 가득한 여성의 이야기를 보면서 왠지 20대 후반의 여성이라면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이지 않을까 싶었다. 우울증에 빠진 가장 큰 원인은 사랑한다고 여겼던 사람과의 이별이었다. 그런데 참 재미있는 것은 처음에 열정적으로 빠져들었던 사랑이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식상해지고, 마음에 들지 않는 점이 눈에 보이기 시작한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사람들이 이별을 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그녀의 첫 사랑에서 가장 문제점은 파트너가 자신의 문제에만 관심이 있다는 사실이었다. 서로 사랑하는 사이라고 한다면 자신의 생활도 중요하지만, 분명히 상대방의 생활이나 감정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그래서 사랑을 한다는 것은 힘든 일이라고 생각을 하는데, 그런 것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으려고 한다면 그 관계는 언젠가 삐걱거릴 수 밖에 없는 상태가 되는 것이다. 주인공이 우울증에 걸리게 된 가장 결정적인 원인은 남자친구와의 이별이었지만, 사실 그 전의 일련의 사건들을 통해 주인공은 무기력한 나날을 보내고 있었다. 감정의 밑바닥까지 알게된 그녀가 어떻게 다시 삶으로 돌아오게 되었는가에 대해서 이 소설은 상당한 페이지와 시간을 들여 서술하고 있다.

 

소설에 등장하는 심리치료사는 주인공에게 자신의 감정이 어디서 유래된 것인지 끊임없이 탐구하게 한다. 그러한 과정들을 통해서 원인들을 알게되고, 문제는 그것들을 부드럽게 어루만져주는 것만 남았다. 도대체 이런 글을 읽으면서 독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궁금하기도 하겠지만, 나는 독자와의 공감을 통해 감정이 함께 정화되는 것이 바로 소설의 효과라고 생각을 한다. 같이 울고 웃으면서 글을 읽다보면 끝에가서는 주인공과 동일한 감정을 갖고 해피엔딩을 맞이하게 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되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주인공은 다시 사랑할 수 있었다. 물론 그 과정이 굉장히 길고 힘들었으며, 과도기라는 과정까지 거치기는 했지만 그래도 결국에는 일도 사랑도 긍정적인 방향으로 마무리가 되어 해피엔딩이라고 볼 수 있겠다. 첫 눈에 반해서 이루어진 사랑은 금방 불타오르는 만큼, 꺼지기도 쉽다. 상대방에 대해서 잘 모르기 때문에 어떤 점들이 자신과 잘 맞을 수 있는지 알게되는데 시간이 걸리는 것이다. 하지만 주인공이 마지막에 만난 사람은 그 전부터 주인공의 장단점을 어느정도 알고 있었기 때문에 조금은 편하게 감정을 나눌 수 있지 않았을까 싶다. 여기에서 가장 강조하는 것은 아직 일어나지도 않은 일에 대해서 미리 걱정하지 말고, 현재에 충실하라는 사실이다. 미리 걱정하다보면 걱정거리는 결코 줄어들 수가 없다. 문제가 발생하면 그 때가서 걱정해도 그리 늦지는 않는다. 무언가에 쫓기는 것처럼 여유가 없는 사람들에게 조금의 휴식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것을 반어법적으로 알려주는 메시지가 작가가 독자들에게 궁극적으로 말하고자 했던 것 같다.

 

누구나 우울한 감정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그 감정에 빠져서 계속 허우적대느냐, 아니면 감정을 훌훌 털어버리고 새 기분으로 일을 시작하느냐는 온전히 자신의 선택에 달린 일이다. 항상 기분이 좋은 것도 약간은 문제가 있겠지만 항상 우울한 것만큼 힘든 것도 없을 듯 하다. 지금 상대방은 배려하지 않고, 이기적인 사람 때문에 지독한 우울증을 겪고 있는 사람이라면 꼭 한 번 이 책을 읽어보길 바란다. 또한 최근 애인과 헤어져서 어쩔줄을 모르겠다면 이 책을 한 번 펼쳐보라. 주인공과 온갖 어려움을 함께 하다보면 마지막에는 슬며시 미소를 짓고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