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틀 비 Young Author Series 2
크리스 클리브 지음, 오수원 옮김 / 에이지21 / 2009년 10월
평점 :
절판


처음에 작고 귀여운 표지의 이 책을 봤을 때, 도대체 무슨 내용이 들어있을지 짐작도 하지 못했다. 사랑스러운 레게 머리 소녀의 그림자에 리틀비라고 우아하게 쓰여있는 그림은 왠지 달콤한 내용들로 가득할 것만 같은 느낌이다. 책 소개를 보면 영화화가 이미 결정된 책으로 배우까지 캐스팅되어 준비를 하고 있다고 하니, 굉장히 뛰어난 작품일 것이라는 기대감이 들었다. 아마도 이 책을 선택한 독자들은 이 책에 대한 첫 인상이 그리 험악하지는 않았으리라 생각된다. 하지만 처음에는 굉장히 차분하게 시작되는 이 책의 내용이 가면 갈수록 절대 눈을 뗄 수 없게 만드는 충격적인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결말 또한 반전의 연속이라는 사실은 이 책을 다 읽고 나서야 깨닫게 되었다. 생각보다 흡입력이 상당히 강한 소설책이다. 뭔가 일이 정리된 것 같으면서도 또 새로운 사건이 불쑥 튀어나오는 스토리 라인은 독자들로 하여금 끝까지 책을 읽게 만든다. 굉장히 무거운 주제를 선택했음에도 불구하고 대중적인 인기를 누리게 된 것은 이와같은 작가의 절묘한 구성력 덕분이 아닐까 싶다.

 

전체적으로 이 책은 나이지리아 난민 소녀인 '리틀비'와 전형적인 영국의 커리어우먼인 '새라'의 시선이 번갈아 가면서 서술된다. 같은 시간대를 살아가는 두 여자의 생각이 자신이 처한 상황에 따라 어떻게 비추어질 수 있는지 살펴볼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사실 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현재 생활에 대해 굉장히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의외로 같은 시대를 살아가는 다른 지역에 사는 사람들에게는 큰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 물론 이와는 다른 깨인 시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도 존재하기는 한다. 하지만 사회적인 관심을 많이 받지 않는 것은 명백한 사실이다. 나이지리아에서 끔찍한 사건을 겪은 앤드루는 극히 일반적인 사람들의 부류에 속한다. 어딘지 모르게 죄책감을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자신이 적극적으로 나서서 그 잔인함을 막을 용기는 없다. 이에 반해서 새라는 의외로 용감한 사람이다. 그리고 무척이나 강하다. 다른 사람은 선뜻 나서서 하지 못하는 일들을 실제 행동으로 옮기니 말이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스스로에게 너무 많은 상처를 입히기 때문에 이를 지켜보는 것 또한 무척이나 안타깝다. 리틀비는 어리지만 서로 다른 문화에 대해 굉장히 빨리 적응하는 똑똑한 소녀이다. 이질적인 문화에 살고 있었으면서도 차분하게 이성적으로 상황을 판단하는 능력이나 상황에 적절한 행동을 취하는 모습을 보면서 성숙하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다. 서로 상처를 받았으면서도 그런 상처를 서로 보듬어주려는 모습이 바로 이 소설을 이끌어 나가는 힘이다.

 

책의 마지막 장을 덮고나자 뭔가 커다란 것이 마음 속에서 빠져나간 듯한 느낌이 들었다. 정말 모든 상황은 이렇게 끝날 수 밖에 없었던 것일까, 이보다 더 좋은 상황은 얼마든지 만들 수 있었는데 조금은 우울한 결말로 이끈 작가가 원망스러워지기까지 한다. 어떻게 보면 잔인한 현대 사회의 현실을 직시하고 싶었던 것이 작가의 의도일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그러한 사회의 잔인함을 너무나도 많이 봐온 나로서는 소설에서나마 해피엔딩이었다면 조금은 환상을 가질 수 있었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체적인 이야기가 거슬림없이 매끄럽게 진행되어 한 편의 잘 만들어진 소설이 나왔다. 평소에 개발도상국의 난민에 대해서 관심을 갖고 있었다면 꼭 챙겨볼만한 책이다. 그 외에도 지금 나와는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살고 있을지 궁금한 사람 또한 보길 권한다. 상당히 잘 쓰여진 소설이라 글을 읽는 내내 어떻게 시간이 지나가는지 모를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