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리언 그레이의 초상 현대문화센터 세계명작시리즈 26
오스카 와일드 지음, 하윤숙 옮김 / 현대문화센터 / 200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은 누구나 나이를 먹는다. 나이를 먹으면서 얼굴에는 주름이 가고, 그동안 살아온 세월과 경험의 무게가 얼굴에 고스란히 드러나게 된다. 그래서 20대에는 젊음 그 자체만으로도 누구나 아름답지만, 40대에는 자신이 살아온 세월에 책임을 질 수 있는 얼굴을 가지게 된다는 말을 어디에선가 읽은 기억이 있다. 분명히 영원히 아름다움을 가지고 싶은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욕망일 것이다. 그래서 화장품 회사들은 끊임없이 안티 에이징 제품을 고민하면서 만들어내고, 그렇게 만들어진 고가의 화장품을 구매하는 여성들도 존재한다. 단지 여성 뿐만이 아니라 남성들도 젊음에 대한 집착은 적지 않은 듯 싶다. 특히 이 책의 주인공인 도리언 그레이가 살던 시절의 남자들은 스스로의 아름다움도 상당히 중요하게 여겼음이 분명하다.

 

책 표지를 보면 굉장히 소년스러우면서도 조심스런 남성의 힘이 느껴지는 한 남자의 초상이 있다. 아마도 이 사람이 도리언 그레이가 아닐까 싶은데, 오래도록 젊음이 유지된다면 감탄이 나올만한 얼굴이다. 이러한 젊음을 계속 유지하기 위해 도리언 그레이는 자신의 영혼을 팔아버렸다. 사실은 모든 사람이 젊음을 영원히 간직할 수 있다고 해서 도리언만큼 타락할 수 있을까 싶은데, 아마도 소설이기 때문에 극적인 장면의 연출을 위해서 최악의 상황으로 작가가 몰아간 것이 아닐까 싶다. 사실 나만 해도 영원한 젊음을 누릴 수 있다고 해서 모든 쾌락과 욕망을 충족시키려고 물불을 가리지 않는다는 것은 조금 어불성설이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인간의 본성에 대한, 나름대로의 심오한 사색이 꽤 돋보이는 글이라 이 정도의 왜곡은 감안할만 하다.

 

이 소설은 참으로 남자들이 많이 나온다. 여자들은 그저 이야기를 전개하기 위한 소도구에 불과하고, 위험하면서도 매력적인 남자들이 전체적인 이야기를 이끌어나간다. 이 책의 저자인 오스카 와일드가 실제로 동성애자였다는 말이 있는데, 등장인물의 비중은 아마도 그의 그러한 성향에서 영향을 받지 않았나 싶다. 이야기의 주인공인 도리언 그레이도 상당히 흥미로운 인물임에는 틀림없지만, 나는 도리언 그레이를 타락으로 이끈 장본인인 헨리 워튼이라는 인물에게 더욱 관심이 간다. 자신은 아무런 생각없이 툭툭 내던지는 말이라도 상대방은 상당히 신중하게 받아들이게 되고, 그 말 한마디가 어떤 일을 하는데 시발점이 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 소설 속에서는 도리언 그레이에게 영향을 미치는 부분만 나오는데 도리언 말고 다른 청년들에게도 상당히 악영향을 끼치는 존재였을 것 같다. 사실 나쁜 남자에게는 상당히 정을 주기 힘든 성격이라 이 소설을 읽는 내내 마음 한 구석이 불편했다.

 

단편소설 '행복한 왕자'의 결말도 의외이면서 단순했듯이, 이 소설의 결말도 은근히 깔끔하다. 왠지 모를 아쉬움이 전혀 남지 않도록 깔끔하게 끝내버리는 작가의 상상력에 그저 감탄이 나올 따름이다. 소설의 중간중간에 삶에 대해서 곰곰히 생각해볼만한 구절이 많이 나오는 만큼, 그리 가볍게 읽을만한 소설은 아니다. 하지만 신선한 소재가 그립다면 그저 이야기가 흘러가는대로 읽어내려가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읽을만한 가치가 있다. 영원한 젊음을 꿈꾸는 모든 이들에게 읽어보라고 추천하고픈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