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심한 듯 시크하게 Nobless Club 17
한상운 지음 / 로크미디어 / 200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크'라는 단어가 왠지 어색하지 않으면서도 친숙하게 다가온지는 얼마되지 않았다. 정확한 의미는 잘 모르겠으나 일단 패션감각이 꽤 있다는 소리가 아닐까 하는 막연한 추측만 할 뿐이다. 아무튼 상당히 멋쟁이의 느낌이 가득한 책 표지에 막연하게 이끌려서 읽게 되었다. 사실 우리나라 작가가 쓴 소설은 참으로 오랜만에 읽는다. 서점에는 워낙 많은 종류의 책들이 깔려있고, 시간은 한정되어 있다보니 사실 외국 작가들에 비해서 인지도가 낮은 한국 작가들에게는 시선이 덜 가게 되는 것이 사실이다. 표지에 큰 느낌은 없어도 내가 좋아하는 사건과 형사가 등장하는 소설이라고 해서 왠지 재미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소설의 주인공인 태석은 전형적인 한국 형사이자, 한국 남자이다. 물론 얼굴이 잘 생겼다는 점은 전형적이라고 할 수 없겠지만 성격이 무뚝뚝한 점이나 자신의 잘 생긴 얼굴 덕분에 여자들에게 집착을 해 본적이 없다는 점은 주변에 있는 남자들과 꽤나 비슷한 듯 싶다. 아무튼 마초적인 남자 주인공이 우연하게 일생일대의 대 사건을 맡게 된다. 워낙 사건이 큰지라, 사실 제대로 사건을 해결해나가기도 쉽지 않다. 그런 와중에 여자 문제까지 덤으로 끼어들었다면 사건이 꽤나 복잡하게 엮인다는 것은 누구나 불 보듯 뻔한 사실이다. 아무튼 여자들은 너무나도 착한 남자들보다는 나쁜 남자에게 매력을 느낀다는 전제하에 이야기가 진행된다. 나름대로 제멋대로 하는 것이 나쁜 남자라면 이 소설에 등장하는 남자 주인공들은 모두다 하나같이 나쁜 남자들이다. 뭐, 나름대로 매력들은 잔뜩 있겠지만 솔직히 나는 여기에 나오는 주인공들에게 이성으로서 큰 매력을 느끼지는 못했다. 그래서 짚신도 짝이 있다는 말이 나왔나보다.

 

잠깐 이야기가 옆으로 새기는 했는데, 나름대로 마약 사건을 해결하는 과정에 로맨스까지 곁들이니 읽는 재미는 쏠쏠하다. 책장도 술술 잘 넘어가고 독자를 책에 집중하게 만드는 힘이 있다. 요즘 한국 소설은 별로 읽을 것이 없어! 라고 투덜대기만 했었는데 이런 작품이 나오는 것을 보면 한국 소설 시장에 쑥쑥 커가고 있다는 사실을 새삼스레 깨닫게 된다. 캐릭터들이 유쾌하고 아무리 어려운 사건이라도 희망을 잃지 않고 최선을 다하는 모습에서 더더욱 끝까지 소설을 읽게 만들었다. 사실 무거운 분위기로만 갔다면 금방 질렸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적당히 한국의 거친 형사의 모습과 함께 사람과 사건 사이에서 고민하는 모습을 보면서 꽤나 사실적으로 그려졌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다.

 

이 책의 제목인 '무심한 듯 시크하게'는 남자 주인공이 추구하고자 하는 이미지이다. 하지만 역설적이게도 이 소설에서 '무심한 듯 시크한' 사람은 단 한 명도 나오지 않는다. 모두 다 무심한 한국 남자의 전형일 뿐이며 여자 주인공들도 똑똑하지만 그리 시크하지는 않다. 그렇다고 무지막지한 폭력적인 장면도 등장하지 않는다. 한국적인 정서에 맞춘 배경에 추리소설의 요소를 가미하여 꽤나 흥미진진하게 이야기를 엮어놓은 형사 소설이다. 평소에 추리소설을 즐겨 읽거나 좀 가벼운 소설을 읽고 싶었다면 이 책이 제격일 듯 싶다. 책 두께가 약간 두툼하기는 해도 책장이 쉽게 넘어가기 때문에 지레 겁먹을 필요는 없을 것이다. 책의 중간에 '무심한 듯 시크하게'보이는 방법이 살짝 공개되니 이 내용은 책을 읽는 독자만이 알 수 있는 서비스가 아닐까 싶다. 오랜만에 참 재미있는 소설을 만났다. 한여름밤에 잠을 이루기 어렵다면 재미있는 책과 함께 밤을 지새보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