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의 심리상자
스리쿠마 S. 라오 지음, 이은주 옮김 / 명진출판사 / 2008년 12월
평점 :
품절


 
선물같은 표지가 굉장히 시원해보이면서도 깔끔하게 돋보이는 책이다. 원래 대학교에서 강의하던 자료들을 모아서 정리한 책이라는데, 그래서 그런지 전체적으로 문체가 대화체로 되어있어서 친근한 느낌이 든다. 처음에 이 책을 받아들었을 때는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의 심리를 설명한 책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는데, 찬찬히 읽다보니 나의 심리상자에 대해서 논한 책이다. 사람의 마음이란 참으로 복잡해서 한길 물속은 알아도 열길 사람속은 모른다는 말이 있지 않는가. 그정도로 사람의 심리 상태는 복잡하며, 자신의 심리에 대해서도 미처 깨닫지 못하고 있는 사람이 대부분이라는 것이 이런 책이 나온 취지인 것 같다. 조금은 또렷하게 자신의 마음상태를 깨닫고 자신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이끌어가는 것이 모든 사람에게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

 

사실 일상생활에서 마음을 수양하기란 그리 쉽지 않다. 매일매일이 할 일이 태산이고, 회사에서는 업무만 처리하기도 바쁜데, 언제 또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볼 시간이 있겠가? 이 책에서는 직장인들이 쉽게 접하는 문제 상황들을 슬기롭게 극복해나갈 수 있는 친절한 조언자의 역할을 아낌없이 해내고 있다. 그리고 각 장의 마지막에는 자리에 앉아서 간단하게 종이와 연필만으로 할 수 있는 심리상자 조절 방법을 제시한다. 그리 어렵지 않아서 따라하기도 무척 쉽다. 이런 류의 책을 읽을 때는 저자의 의견에 의심을 갖지 말고, 일단 무조건 믿어보는 것이 중요하다. 사실 저자도 나름대로의 시행착오을 거쳐서 쓴 책이기 때문에 이대로 한다고 해서 자신이 손해보는 것은 없다. 오히려 지름길로 들어서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 책을 읽는 내내 강조하고 있는 것은 '마음을 다스려라-'이다. 사실 그것이 그리 쉽지는 않다. 하지만 부단히 연습을 한다면 그것도 그리 어려운 일은 아니라고 본다. 정확하게 내 마음 속에 어떤 심리가 있는지를 파악하면 문제점과 동시에 해결책까지 알 수 있다. 수없이 좋은 말들을 많이 나열하고 있지만, 이 책의 효과를 극적으로 보려면 역시 직접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나도 이 책을 읽기는 했지만, 아직 행동으로 옮기지는 못했다. 잠자리에 들기전에 잠깐씩 읽다보니 환경적인 여건이 마련안되었다고 변명아닌 변명을 해보지만 그래도 결과적으로는 아직 이 책의 효과를 100% 보지 못한 것은 마찬가지이다.

 

그래도 이 책을 다 읽고나니 왠지 마음이 홀가분하다. 굉장히 어렵고 싫은 일이라고 생각하던 것들이 이 책을 읽고나면 아무것도 아닌 것이 된다. 모든 일은 내가 마음먹기에 달려있으니 말이다. 아마 이것만 깨달아도 충분히 책이 제 값어치를 한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걸핏하면 화내거나 좌절하지 말고, 조금은 멀리 떨어져서 나 자신을 바라본다면 전혀 새로운 해결책이 나온다. 이것이 바로 삶을 살아가는 지혜가 아닐까?

 

너무 머리가 복잡해서 어떻게 해야할 지 모르겠다면 이 책을 한 번 읽어보길 권한다. 얇지만 내용은 참으로 알차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