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스타샤
조지수 지음 / 베아르피 / 2008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처음에 이 책을 접했을 때, 무지막지한 두께에 놀랐다. 이 많은 양의 소설을 언제 다 읽지... 하는 걱정이 앞섰다. 그런데 일단 책을 펼쳐들고 나니, 시간가는 줄 모르고 빠져들었다. 어디까지가 실화이고, 어디까지가 픽션인지는 모르겠지만, 상당 부분 작가의 실제 경험이 녹아 들어있는 느낌이 아주 강하게 든다. 그래서인지 더더욱 친숙하게 느껴졌다고나 할까. 아무튼 굉장히 멋진 캐릭터가 주인공인지라, 참으로 재미있게 읽었다. 어떻게보면 우리 생활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평범한 사람이지만, 그의 지성은 다른 사람보다는 날카롭고 뛰어나서 주변 사람들이 조언을 구한다. 물론 그도 사람이기 때문에 때때로 실수를 하기도 한다. 하지만 그래도 주변에 있는 그의 착한 친구들은 항상 그를 도와주려고 한다. 잔잔하면서도 주인공들이 너무 예뻐서 끝까지 안 볼 수 없게 만드는 소설이 바로 '나스타샤'이다. 모두 그 나름대로의 힘든 사정을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그들 나름대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있다. 그것이 아마 이 세상을 살아가는 지혜가 아닐까 생각한다.

 

이 책의 서두는 웅장한 캐나다의 자연과 함께하는 플라이 피싱으로 시작한다. 주인공의 직업이 교수라고는 하지만, 가르치는 일 못지 않게 이 사람이 좋아하는 취미가 바로 낚시이다. 나는 낚시에 대해서는 문외한이라 일단 쭉 읽어나갔는데, 그의 낚시 철학을 읽고 있자면 낚시라는 취미가 상당히 재미있게 보인다. 보통 사람들이 생각하기에 낚시는 낚시대를 드라워내리고 같은 자리에 앉아서 무작정 물고기를 기다리는 것이다. 그런데 이 플라이 피싱이라는 것은 얕은 강에서 하는 낚시로 물론 물고기가 오기를 기다려야 하는 것이기는 하지만, 손 감각이 무척이나 중요한 기술을 요하는 낚시이다. 먹기 위해서 하는 낚시가 아니라, 단순히 물고기와의 대결을 통해 낚시하는 행위 자체를 즐기는 것이다. 따라서 물고기가 상처입지 않도록 끌어올리는 것도 낚시꾼의 중요한 기술 중의 하나이다. 거대한 자연 안에서 낚시를 즐기는 일은 무척이나 흥미진진해 보인다. 필자의 묘사가 너무나도 뛰어나서 이 책을 읽고 있자면, 마치 나도 그 자리에서 같이 낚시를 즐기고 있는 듯한 착각을 일으킨다. 나는 몇년 전에 미국의 국립공원을 직접 다녀왔던 터라, 북미 대륙에 있는 자연의 위대함은 어느정도 실감을 하고 있기에 더더욱 이들이 있는 그 장소가 너무나도 멋있게 느껴졌다. 보다 생생하게 자연을 느낄 수 있었다고나 할까. 간단하게 숙식을 해결할 수 있는 커티지도 우리나라에 사는 사람들에게는 꿈같은 이야기이다. 주인공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살짝 같이 있는 듯한 대리만족을 느낄 수 밖에 없다.

 

이렇게 낚시 이야기를 잔뜩 늘어놓다가, 소설의 초중반이 되면 이 책의 제목이 되기도 한 주인공, 나스타샤가 등장한다. 실제 그녀의 이름은 나스타샤가 아니지만, 부르기 좋고 어감이 좋은 느낌의 이름이라 이 소설의 끝까지 그녀는 주인공에게 나스타샤로 불린다. 이름이야 뭐가 되었든 어떠랴. 그저 두 사람의 진심이 통하고 행복하게 지낸다면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만족할 수 있지 않을까. 너무나도 외로운 사람들이었기에 그들은 조금씩 가까워지기 시작한다. 사실 첫 눈에 반한다는 것이 바로 이 경우를 일컫는 말이다. 보통 사람이 본다면 처음 본 사람을 덥썩 집으로 들이기에는 조금 망설여지지 않겠는가. 하지만 사랑에 눈이 먼 조지는 그냥 나스타샤를 그렇게 자신 생활의 일부로 받아들인다. 나스타샤도 낯설은 타향에서 친절을 베푸는 조지가 싫지는 않았을 것이다. 사진이나 삽화가 없어서 나스타샤의 실제 모습은 잘 모르겠지만, 이 책의 묘사를 보았을 때 보통 슬라브 여인들이 그러하듯이 무척이나 아름다운 사람이었을 듯 하다. 아무튼 이들의 어려운 사랑 이야기가 수백 페이지에 걸쳐서 서술된다. 그리 빠르지는 않지만, 결코 지겹지 않을 정도의 속도로 진행되기 때문에 책장이 넘어가는 속도는 그리 늦지 않다. 주인공들은 그 뒤로도 행복하게 살았습니다- 하는 두리뭉실한 해피엔딩이 아니라, 어느 정도 이야기를 마무리 짓는 결말 또한 깔끔한 느낌이라 이 책을 덮고나서 왠지모를 그리움과 여운이 아주 길게 남았다.

 

두툼한 하드커버 장정이 튼실하게 되어 있어서 침대 머리맡에 두고 읽느라 조금 팔이 아팠던 것을 빼면, 굉장히 만족스러운 소설이다. 슬픔이 가득 어린 듯한 느낌의 표지가 조금 우울하기는 하지만, 실제로 책을 읽다보면 그리 우울한 느낌은 별로 없다. 주인공들이 상처를 가지고 있다고는 해도 그들 나름대로 슬기롭게 해결책을 찾아간다. 그래서 독자들은 거기에서 삶의 희망을 찾아볼 수 있다.

 

어릴때는 무작정 외국에서 살고싶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오랜 시간동안 타지에서 생활한다는 것이 그리 녹록치만은 않은 일이라는 것을 이 책을 읽으며 새삼스레 깨닫는다. 꼼꼼한 준비도 필요하겠지만, 주변에 있어 줄 친구들과 가족들이 없다면 참으로 외로운 생활이 외국 생활이다. 필자의 경험에서 우러나온 생각들이 그대로 글에 옮겨져서 소설이라기 보다는, 한편의 긴 수필을 읽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아마 실제 작가의 경험에 조금의 상상력을 덧붙인 것이 아닐까, 지레짐작해 본다.

 

오랜만에 길지만 결코 길게 느껴지지 않는, 재미있는 소설을 만났다. 평소에 소설을 그리 즐겨읽지 않는 독자라도 이 책이라면 무척이나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 것 같다. 인류의 결코 풀리지 않는 수수께끼 중의 하나인, 진정한 사랑이란 무엇일까 라는 질문에 해답을 찾고 싶은 독자나 캐나다의 대자연을 마음껏 느끼고 싶은 독자라면 이 책을 읽어볼 것을 적극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