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이 인 더 시티
신윤동욱 지음 / 생각의나무 / 2007년 7월
평점 :
품절


솔직히 말하면 나는 한국 사회의 보수적인 시민이다. 물론 신선한 변화는 언제든 환영하지만, 기본적인 윤리에 어긋난다고 생각되면 언제라도 비판을 서슴지 않는다. 나와 의견이 다른 사람의 의견을 충분히 들을 자세는 되어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의 입장을 옹호한다는 것은 절대 아니다.

 
상당히 발랄한 색감에 마치 여행을 하는 것과 같은 느낌을 주는 표지에 나는 마음을 빼앗겼다. 과연 이 책의 저자는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 것인가. 세계 각 국을 돌아다니면서 느낀 감상들이 실린 책일까? 이 책을 읽기 전에는 굉장히 궁금했었다. 아마도 이것이 책 표지 디자인의 힘이 아닐까 생각한다. 


그런데 이렇게 멋진 표지를 넘겨서 내용을 차근차근 읽어나가는 동안, 나는 도대체 이 책을 왜 읽고 있는 것인가에 대한 회의가 들었다. 물론 저자가 지나치게 솔직한 점에 대해서는 큰 반발이 없다. 이미 책을 읽기 전에 그럴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으니까. 하지만 적어도 자신만의 독특한 색을 가진 신문 기자라면, 다른 사람들과는 다른 사상의 깊이가 있어야 한다고 본다. 그러나 이 책에는 그런 깊이가 느껴지지 않았다. 그저 매일 보고 느낀 것의 일기 모음집일 뿐이다. 

 
책을 읽기 전에 너무 기대를 했던 탓일까. 아무튼 이 책의 마지막 장까지 덮고 나니 아쉬움이 많이 남는다. 그와 동시에 책을 내는 과정이란 결코 쉽지 않다는 것을 새삼스럽게 깨달았다. 물론 한겨레 신문 등을 통해서 저자를 접해온 사람이라면 이 책을 선택해도 큰 후회는 없겠지만, 뭔가를 기대하고 이 책을 펼쳐든다면 분명 실망할 것이다. 그냥 시간날 때 가볍게 읽기 좋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