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12 입속사용 설명서
공정인 지음 / 늘푸른봄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태어나면서 초보 부모는 참 궁금한 것들이 많다. 개인적으로 어릴 때 나는 치과를 많이 다녀서 그런지 아기 치아 관리도 어떻게 해야할지 궁금했다. 인터넷을 검색해보면 대부분 부모들이 개인 경험에 의존한 답변들을 많이 써 놓은 것을 봤는데, 모두 하는 말들이 달라서 어떻게 기준을 잡아야할지도 난감했다. 그러던 차에 현역 치과의사가 쓴 이 책을 알게 되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그동안 궁금했던 우리 아기 치아 관리방법도 무척 자세하게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

우선 이 책에서는 신생아부터 12세까지 아이들의 치아 관리를 어떻게 해야할지 단계 및 과정별 그림과 함께 매우 상세하게 알려주고 있다. 가장 궁금했던 것 중의 하나는 신생아는 아직 치아가 없지만 입 속을 닦아야 하는지 여부였는데,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자기 전에 입 속을 닦아주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가제 수건을 이용해서 닦아주면 된다고 하는데, 처음에는 아기가 낯설어하기 때문에 입 속에 손가락을 넣는 것조차 어렵긴 할 것 같은데, 그래도 건강한 입 속 관리를 위해서는 한 번은 거쳐야할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조만간 우리 아기 입속 관리를 시작해보긴 해야겠다.

아이 치아가 언제부터 어떻게 나기 시작하는지, 그리고 유치가 나기 시작하면 칫솔질은 어떻게 해주는 것이 좋은지, 아기 칫솔과 치약은 어떤 제품을 사용하고 또 양은 얼마나 사용해야하는지 무척 구체적인 방법을 다 알려주고 있어서 초보 부모들에게는 구강 관리에 대한 최적의 가이드가 아닐 수 없다.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 치과를 가야하는지 사실 왠만큼 궁금한 것들은 다 실려있어서 인터넷 상에 떠도는 카더라 답변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정확한 전문가의 의견을 알 수 있었다.

일단 이 책을 전체적으로 통독을 한 번 했지만, 아이가 자라면서 치아 문제는 계속 생길 것임이 분명하다. 아이가 영구치가 날 때까지 옆에 두고 보면서 그 때마다 필요한 부분만 참고해서 보면 좋을 법한 책이다. 특히 건강하고 예쁜 치아가 나야 올바른 얼굴 성장도 가능하니, 그 어떤 건강관리보다 치아 관리의 중요성을 다시금 깨달을 수 있는 책이라 마음에 들었다. 아기 치아 관리를 어떻게 해야하지 막막한 부모들에게 적극 추천하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