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마음을 읽는 내면 육아 - 내 아이 행동의 숨은 의도를 찾는 육아 수업
이보연 지음 / EBS BOOKS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를 가지면서 자연스럽게 육아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다. 이왕이면 처음하는 부모 역할이지만 잘 하고 싶고, 적어도 다른 아이들에 비해 뒤처지지 않도록 감각이나 두뇌 발달이 이루어지도록 적극적으로 도와주고 싶다. 아이를 대신해서 공부해줄 수는 없지만, 잘 클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싶은 것이 부모의 마음이다. 하지만 나도 부모가 처음이라,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한 이 마음을 여러 육아책을 읽으면서 조금씩 이론적으로 익혀나가고 있다. 실전에서는 또 여러 어려움에 부딪히겠지만, 여러 육아서를 읽다보면 조금씩 나만의 방식을 찾아나갈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이 책은 아이가 하는 여러 행동에 대해 고민이 많은 부모들의 질문 형식에 저자가 답을 해주는 방식으로 엮은 육아서이다. 사실 요즘 아이들은 보통 1명이거나 많아야 2명 정도라서 육아에 처음부터 능숙한 부모는 없다. 그래서 아이가 어른과는 다른 방향으로 행동을 하면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한 부모들이 많다. 아이의 문제 행동은 인식했는데, 어떻게 아이의 마음을 다치지 않으면서 고쳐야할지 고민될 때 펴들면 좋은 책이 바로 이 책이다.

아이의 발달 속도, 정서 교감, 사회성, 훈육, 생활습관, 가족관계의 6개 주제로 나뉘어서 부모들이 흔하게 할 수 있는 질문들을 싹 모아놓았다. 그리고 한 질문당 답변은 2~3페이지 남짓으로 그리 길지도 않다. 그래서 목차를 보고 본인이 궁금한 질문만 찾아서 선택적으로 읽어도 되고, 그냥 처음부터 끝까지 통독하는 방식으로 이 책을 읽어도 된다. 어떻게 읽든 하나의 질문이 다음 내용과 이어지는 것은 아니므로 내용을 이해하는 데에는 전혀 지장이 없다. 이 책을 읽고나니 적어도 내가 정성을 다해서 육아를 한다면 아예 못하지는 않겠구나라는 자신감이 조금 생긴다. 그리고 아이를 어떻게 키워야 할지 고민되는 불안감이 다소 없어지는 효과가 있다.

내 아이 행동의 이유를 알고, 또 잘 못된 점은 어떻게 고쳐줘야 할지 고민인 부모라면, 이 책을 한 번 참고해보길 바란다. 저자의 친절한 답변이 걱정 많은 부모의 부담을 조금 덜어준다. 명쾌하면서도 친절한 육아서를 찾는 사람들에게 추천하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