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조건 합격하는 암기의 기술 - 26살 9개월 만에 사법시험을 패스한 이윤규 변호사의 책 한 권 통째로 씹어먹는 공부법
이윤규 지음 / 더퀘스트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떤 시험을 보든, 기본적인 내용은 알고 있어야 시험 문제를 풀 수 있다. 그런데 처음 본 내용이라면 한 번 봐서는 영 기억이 안 난다. 그나마 쉬운 내용이라면 비교적 쉽게 외울 수 있지만 조금 어려운 내용이 되면 기본 내용을 외우는 것만 해도 시간이 꽤 걸린다. 개인적으로는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 시간을 꽤나 많이 할애하는 편이다. 그리고 여러 번 반복해서 봐야 어떤 것이든 잘 외워진다. 그것 외에는 특별히 암기하는 노하우를 갖고 있지 않은데, 상당히 매력적인 제목의 암기법 책이 나와서 보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20대에 사법시험을 패스하고 변호사가 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다시피 사법 시험은 상당히 많은 분량의 법과 판례를 암기해야 하며, 상황에 맞게 답을 도출해서 빠른 시간 내에 써내야하는 고난도 시험이다. 따라서 사법 시험을 통과해서 변호사 자격증까지 땄다는 것은 상당히 암기에 능하다는 공식적인 인증을 받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런 이력을 가지고 있는 저자가 쓴 책이니 책 내용에 대해 어느정도 신뢰가 가는 것도 사실이다.

암기에 관련된 책은 몇 권 보기는 했었는데, 사실 암기력 대회 우승자 등이 쓴 책이라 실제로 공부에는 딱히 도움된다는 느낌을 받지 못했었다. 오히려 공부법 책이 더 낫다고 여겨지기도 했었는데, 일반적인 공부법 책은 저자가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쓴 책이 대부분이라서 나에게 맞지 않는 방법도 많았다. 그런데 이 책은 암기와 관련된 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저자가 정리한 방법을 알려주고 있는데, 책을 보면서 꽤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그냥 막연하게 반복해서 보기라든지, 임의로 연상해서 암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체계적인 일관성을 가지고 규칙을 만들어서 외우는 방법을 추천하고 있다. 처음에는 이런 방법들이 낯설어서 체화하는데 시간이 좀 걸리겠지만, 따라하다보면 비교적 빠른 시간 내에 장기 기억으로 옮길 수 있어서 괜찮을 것 같다.

우리나라에서 주로 많이 보는 시험 중의 하나가 수능 시험일텐데, 이 책에서는 수능 시험과 법학 시험을 주요 예시로 들면서 암기 방법을 소개한다. 이 두 가지 시험 중의 하나가 보통은 자격증, 공무원 시험 공부 방법과 비슷하니 우리나라에서 치뤄지는 왠만한 시험에 나오는 주요 내용 암기 방법을 다루고 있다고 해도 무방하다. 아마 저자 유튜브에서도 이 내용을 다루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동영상보다 체계적으로 정리된 책을 보는 편이 더 좋아서 잘 정리된 암기법을 찾는다면 책을 볼 것을 추천한다.

이 책만 읽는다고 해서 무조건 합격하는 것이 아니라, 이 책에 나와있는 방법 중에서 나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 실제로 사용해봐야 비로소 이 책을 읽은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겠다. 돌아서면 잊어버리는데 과연 무엇이 문제인지 답답한 사람이라면, 이 책을 꼭 한 번 보길 바란다. 이 책에 나와있는 수많은 암기법 중 적어도 하나쯤은 나에게 맞는 암기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