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 성장발달 육아백과 - 소아청소년과 전문의가 알려주는 월령별 육아 맞춤 코칭
손근형 지음 / 도도(도서출판)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임신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출산 이후 육아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게 되었다. 임신 기간 중에는 병원에 정기 진료를 받으면서 의사가 알려주는대로 영양제를 먹거나 기타 조치를 하면 되는데, 아이가 태어난 이후의 육아는 온전히 부모의 몫이기 때문이다. 초산이라 아무 것도 모르는 엄마이기에 나의 첫 아이는 더욱 신경쓰이고 어떻게 하면 건강하게 잘 키울 수 있을지 걱정이다. 이런 걱정을 조금이라도 덜기 위해 다양한 육아 서적을 보면서 어떤 부모가 되어야 할지, 그리고 아이가 태어나면 어떤 부분을 신경써야 할지 열심히 공부중이다.

이 책은 소아청소년과 전문의가 쓴 책으로 아이의 개월 수에 맞게 아이의 성장발달을 객관적으로 체크해볼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아이를 처음 키우는 사람이라면 알겠지만, 내 아이가 정상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것인지, 그리고 혹시나 또래에 비해 발달이 늦거나 건강상 내가 놓친 부분은 없는지 항상 걱정이다. 인터넷 카페나 다른 육아 서적에서도 다양하게 육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기는 하지만, 보다 전문적이고 정확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라면 전문가가 쓴 책을 보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 그래서 신생아부터 만 2세까지 아이의 발달에서 놓치지 말고 체크해야할 부분들을 각 개월 수별로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서 부모가 평상시에 아이를 체크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책이 바로 이 책이다.

일단 모든 페이지가 컬러로 구성되어 있고, 각 개월 수별로 어떤 것을 체크해야할지 세심하게 알려주고 있기 때문에 부모가 별다른 의학 지식이 없더라도 이 책에서 알려주는 대로 아이의 상태를 체크하기만 하면 기본적인 건강 상태는 관리가 가능하다. 그리고 이 책의 특징 중 하나는 별책부록으로 들어있는 <내 아이 성장발달 육아포토북>이라는 것인데, 단순히 귀여운 아이의 사진만 찍어서 붙이는 것이 아니라 각 페이지마다 저자가 찍으라고 하는 사진들이 있다. 그 사진을 찍으면서 과연 내 아이가 정상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것인지 체크할 수 있는 기능까지 갖추고 있어서 단순한 사진 모음집이 아닌, <내 아이 건강기록부>라고 봐도 무방하겠다.

이 책을 읽으면서 정말 세심한 곳까지 매일 아이를 관찰하고 들여다보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금 깨닫게 되었다. 아이가 정서적이나 신체적으로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초기 3년동안 도와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한다. 이 책을 옆에 두고 아이가 이상이 없는지 체크하다보면, 몸과 마음이 건강한 아이로 성장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아이가 정상적으로 잘 성장하고 있는지 체크하는 세심한 가이드가 필요하다면, 이 책을 참고해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