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해력을 키우는 책육아의 힘 - 리터러시 교육 전문가가 말하는 독서교육 첫걸음
권이은 지음 / 유아이북스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좋아하는 엄마로서 내 아이도 책을 좋아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항상 하고 있다. 보통 책을 좋아하는 엄마들이 그러하듯이, 아이에게 좋은 책들을 많이 읽혀주고 싶어서 전집 시리즈들을 많이 사곤 한다. 나도 물론 어릴 때 전집을 많이 읽기는 했는데, 손이 절대로 가지 않는 전집도 있었다. 그 때는 부모님들이 책을 읽어주는 경우는 거의 없었고 집에 있는 책을 스스로 가져다가 읽는 정도였는데 한두번 훑어보고 재미없는 책은 그냥 책장에 먼지만 쌓여가기만 했다. 개인적으로는 재미있는 책을 서점이나 도서관에서 직접 골라다가 보는 책들을 더 좋아했다. 그렇게 하나둘씩 사모은 책들이 지금은 방 하나를 가득 채우고 있다. 물론 시간이 흐르면서 흥미가 없어진 책들은 별도로 처분한다. 그런 과정들을 거쳐서 지금 나에게 남아있는 책들은 현재 나의 취미와 취향을 반영한다.

나와 같은 과정을 거쳐서 아이도 책에 흥미를 붙일 수 있을까 싶어서 벌써부터 아이 책을 벌써 하나둘씩 모으고 있다. 물론 아직 제대로 책을 읽으려면 한참 있어야 하기 때문에 글밥이 적은 유아용 책부터 시작했다. 하지만 과연 이런 방법이 맞는 것인지 의문이 들 때도 있어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겠다 싶을 때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이 책은 주로 미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어떻게 하면 책에 관심을 가지게 할 수 있을지에 대한 저자의 경험과 지식을 집약해서 실어놓았다. 저자도 독서교육 전문가로 책을 무척 좋아하는데 아이도 책을 좋아했으면 하는 마음에 전집을 잔뜩 집에 사 놓았다고 한다. 그런데 아이는 엄마와 반대로 책에 큰 흥미가 없는 것이 문제였다. 아이 기질이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이 별로 없으면 그럴 수도 있는데, 저자의 자녀가 그런 케이스였다. 하지만 책육아에 대한 욕심은 버릴 수가 없어서 조금씩 여러 방법을 써가면서 아이와 함께 책을 읽기 시작하면서 지금은 어느정도 책에 관심을 보이는 아이로 성장하고 있다고 한다.

아이에게 책을 읽어줄 때 어떻게 해야하는지, 그리고 전집은 꼭 필요한 것인지, 아이 발달에 좋은 단행본들은 구체적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하게 알려주고 있다. 특히 이 책의 가장 마지막에는 저자가 엄선한 우수 책 리스트도 있어서 어떤 책을 사야할지 막막하다면 이 리스트를 참고해서 책을 구입해도 괜찮을 듯 하다. 실제로 책을 사서 읽다 보면, 우리 아이에게는 어떤 책을 더 읽혀야할지 감이 올 것이다. 나도 이 책을 보면서 나중에 우리 아이가 책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어떻게 해야할지 마음가짐을 달리 하게 되었다. 책육아에 관심있는 부모라면 꼭 한 번 읽어볼만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