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민대장증후군
정원조 지음 / 소금나무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민대장증후군>이라는 단어가 그리 낯설지 않다. 이 책에 따르면 전 국민의 7~15%가 과민대장증후군으로 고생하고 있다고 한다. 증상의 경중 차이는 있겠지만, 건강한 신체를 타고난 사람은 일단 천복을 타고 났다고 봐야 한다. 그만큼 개인의 건강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은 지대하다.

나도 가끔 장이 불편할 때가 많아서 매우 직설적인 이 책의 제목을 보고 내용이 궁금해졌다. 전체 190 페이지 가량의 일반 두께의 책이라, 그냥 한 번 정독하기에도 어렵지 않은 분량이다. 이 책의 저자는 현재 한의원 원장님이면서 사상의학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는 분이다. 오랫동안 과민대장증후군을 가진 환자들을 많이 치료하면서 알게된 사실들을 매우 깔끔하게 한 권의 책으로 정리했다.

이 책 전체 분량의 절반 이상은 <과민대장증후군>의 원인과 증상, 체질별 특징에 대해 무척 자세하게 써놓았다. 아무래도 사상의학이라는 것이 단순히 질병에 의한 증상만 고치는 것이 아니라, 병의 원인부터 밝히고 치료하는데 중점을 두다보니 책의 내용도 그와 비슷하게 흘러가는 듯 하다. 근본적인 치료는 전문가로부터 처방을 받은 한약으로 하게 되는데, 아무래도 일반인들이 똑같이 따라하기는 어렵고 한의사 분들이 참고하면 좋을 법한 내용이다. 일반인들이 그나마 일상 생활 속에서 따라하기 쉬운 것은 이 책의 말미에 소개되어 있는 식이요법이다. 각 체질과 증상별로 피해야할 음식들을 써놓았는데, 아무래도 과민대장증후군이라는 것이 음식물의 소화 과정에서 생기는 증상이다보니 자신의 몸에 맞는 음식을 적절하게 먹는 것도 중요하다.

이 책을 읽으면서 장이 불편한 사람이 비단 나만은 아니구나라는 동질감을 느꼈고, 평소 식습관과 생활 습관이 중요하다는 사실도 새삼스럽게 깨달았다. <과민대장증후군>에 대해 사상의학적인 측면에서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은 사람이라면 한 번쯤 읽어보면 좋을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