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마워 적분 수학 소녀의 비밀노트
유키 히로시 지음, 오정화 옮김, 전국수학교사모임 감수 / 영림카디널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미적분을 공부하면서 딱딱한 교과서가 아닌 재미있는 이야기 수학으로 접근해보면 어떨까 싶었다. 물론 미적분의 기본 개념이 어려운 것은 아니지만, 다른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도 수학을 이해하는데 재미있을 것 같았기 때문이다. 그러던 차에 이 책을 읽게 되었는데, 우선 최대한 적분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쓰였다는 점에서 상당히 인상적이었다.

이 책에는 여러 학생들이 나온다. 참고로 저자는 일본 사람이지만, 수학은 만국 공통어이기 때문에 수학 내용을 이해하는데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는 사실을 미리 알려둔다. 대부분의 수학 기본서가 그러하듯이, 이 책은 빨리 읽으면 안된다. 아무리 쉬운 내용이라도 천천히 내용을 이해하면서 읽지 않으면 내용을 이해하기가 쉽지 않다. 속독으로 읽기는 어렵지만, 차분하게 책을 읽어나가다보면 자연스럽게 적분의 개념이 머릿속에 차곡차곡 쌓이는 기분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고등학생이 중학생에게 적분에 대해 알려주는 것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절대로 어려운 용어는 나오지 않는다. 다만 이해를 돕기 위해 그래프와 식은 꽤 나오는 편이다.

이 책은 만화로 이루어진 책은 아니고, 소설이나 대본 쪽에 가까운 형식으로 쓰여졌다. 가능하면 최대한 독자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기 위해서 노력을 한 듯 한데, 수학이 워낙 딱딱한 내용이다보니 이런 형식을 택한 듯 하다. 단순히 적분의 개념만 다루고 있는 것이 아니고, 친구들과의 대화를 통해서 다양한 적분 계산 방법과 미분과의 관계, 극한의 내용까지 다루고 있어서 적분을 폭넓게 이해하려는 사람들이 기본 입문서로 보기 적당하다. 학교에서 이미 적분에 대해 배웠다면 전체적으로 정리하는 기분으로 읽어도 괜찮겠다.

수학을 공부하면서 느낀 것이지만, 수학은 절대 딱딱한 학문이 아니다. 그 논리만 제대로 이해한다면 문제를 풀 때의 쾌감도 꽤 좋다.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통해서 수학을 좀 더 친근하고 쉽게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