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배우는 인체구조와 기능 - 해부생리학의 기초
다나카 에츠로 지음, 김영설 옮김 / 북앤에듀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생물 공부를 하고 있다보니, 관련 서적에도 자연스럽게 관심이 간다. 그러던 와중에 우연히 이 책을 보게 되었다. 보통 생물 교과서를 보면 복잡한 그림과 용어 때문에 덜컥 겁부터 나는데, 이 책은 그럴 걱정은 없다. 일본인 저자가 쓴 책으로, 우선 거의 대부분의 용어들에 일러스트와 만화가 첨부되어 있어서 비교적 쉽게 해부 생리학을 이해할 수 있다. 일본에서는 이 책이 교과서로도 쓰인다고 하니, 쉽다고 해서 이 책의 깊이를 얕보면 안된다.

개인적으로 이 책을 활용하는 방법을 생각해보면, 일단 전체적인 흐름을 알기 위해 만화와 일러스트 위주로 가볍게 읽는다. 그리고 두번째 읽을 때 부터는 좀 더 해부생리학에 대한 이해를 하면서 천천히 읽는다. 전반적으로 설명이 쉽게 쓰여져있는 덕분에 외부의 도움 없이 이 책을 읽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지식을 쌓을 수 있다. 게다가 모든 그림은 컬러로 되어 있으니, 보다 생생하게 그림 자료를 볼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해부생리학 과목을 직접 들어보지는 못한 탓에 실제 수업의 난이도와 이 책의 난이도를 비교할 수는 없으나, 꼭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라기보다 개인적인 교양을 쌓기 위해 읽어도 충분히 괜찮은 책이다. 사실 인체를 이해하는 일은 나를 이해하는 것과 같다. 내 몸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간다면 어떤 통증이 생겼을 때 그냥 막연하게 아프다고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원인에 의해 아픈 것인지 한 번 더 생각해보게 된다. 어느정도 지식을 가지고 있다면 어느정도 두려움은 없앨 수 있다고 본다.

쉽게 해부생리학에 다가가고 싶은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혼자서 공부하기 딱 좋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