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합격생의 공부 도구들 - 서울대 출신 한의사가 알려주는 공부 도구 사용설명서
안영수 지음 / 리더북스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울대를 합격했다고 하면 뭔가 남과 다른 특별한 것이 있지 않을까 싶을 것이다. 개인적으로 생각해봤을 때. 어느정도 공부를 잘 하는 학생이라면 누구나 서울대를 갈 수 있는 조건은 된다고 본다. 다만 어떤 사람은 서울대를 가고 또 어떤 사람은 서울대를 가지 못하는 것은 지치지 않는 진득함과 약간의 재능이 필요하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모두 같은 시험을 보고 평가를 받지만 정말 어려운 한두문제를 풀어내고 내가 아는 문제를 실수하지 않는 사람만이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이를 위해서 수험생들은 최소 1년 이상의 시간을 오롯이 공부에만 투자한다. 이 책에서는 서울대 합격생들은 과연 어떤 도구들을 활용해서 본인이 원하던 대학에 갈 수 있었는지 저자의 경험과 저자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았다.

제목이 거창하긴 하지만, 실제로 이 책을 읽어보면 인터넷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입시 정보나 꿀팁과 크게 다르지 않다. 다만 보통 학생들이 이 모든 내용을 알고 있으면서도 서울대에 가지 못하는 것은 실제로 꾸준하게 실천했느냐의 여부에 달려있다. 지금까지 내가 하지 않던 것을 꾸준하게 실천하는 습관으로 만드는 일은 생각보다 쉽지 않다. 그간 여러 공부법 책들을 보면서 이미 알고 있던 내용도 있고, 조금 신선하다고 여겨지는 부분도 있었다. 전체적으로 책의 분량이 많지 않다보니, 부담스럽지 않게 전체적으로 한 번 훑어볼 수 있다는 점도 이 책의 장점이다.

사실 노트법이나 공부 방법에 대해 매우 세부적으로 알려주는 편은 아니다. 워낙 유명한 방법들만 실려있다보니, 키워드만 보고도 공부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대략 어떤 방법인지 감을 잡을 수 있을 정도로 알려준다. 일단 이 책을 통해서 어떤 공부 도구들이 있는지 살펴보고, 어떤 것이 나에게 맞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면 해당 공부법이나 도구에 대해 인터넷에서 자세하게 검색해보는 편이 좋다. 다른 책에 비해 월등히 좋다는 느낌이 들지는 않지만, 적어도 이 책을 읽고나면 나도 충분히 입시 생활을 잘 해낼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든다.

공부는 잘 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할 때 이 책을 한 번 읽어보면 좋겠다. 마음다잡기용으로도 꽤 괜찮은 책이다. 결국은 꾸준한 평범한 하루가 모여서 특별한 나를 만들 수 있다. 매 시간 열심히 노력하는 학생들에게 이 책이 좋은 가이드가 되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