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씩 천천히 자연식물식 - 채식과 건강식을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한 필독서
이의철 지음 / 니들북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건강한 식단이란 무엇인지 대략적인 느낌은 알고 있지만, 구체적으로 감은 잘 오지 않는다. 특히 당을 절제하고 다이어트를 위한 식단을 짜는 일은 생각보다 만만치 않다. 과연 어떤 방법이 있을지 고민하다가 우연히 이 책을 보게 되었다. 무엇보다 <자연식물식>이라는 타이틀이 좀 더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아무래도 전문의가 쓴 책이다보니 좀 더 과학적인 근거가 있지 않을까 싶었다.

처음부터 끝까지 이 책을 정독했다. 일단 이 책을 다 읽고 난 소감은, 가능하면 동물성 단백질은 적당량만 섭취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실 이 책에서는 동물성 단백질은 아예 먹지 말라고 하지만, 현실적으로 그것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 게다가 나는 채식주의자도 아니기 때문에 굳이 먹는 즐거움을 빼앗기면서까지 극단적인 식단 조절을 하고 싶지는 않다. 동물성 단백질을 먹지 않아도 충분히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다는 사실은 이해했다. 그리고 동물성 단백질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건강에 나쁘다는 사실도 이해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동물성 단백질을 아예 멀리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가능하면 동물성 단백질은 줄이고 채식을 늘리는 것이 가장 현실적인 타협안이 아닐까 싶다.

아마 이 책을 읽고 나와 같은 생각을 한 사람이 있다면, 저자가 봤을 때 안타까울만한 일이기는 하다. 하지만 적어도 이 책을 읽고나서 그동안 여러 건강서적을 통해 얻은 지식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안 것만으로도 큰 수확이라고 생각한다. 저탄고지 식단이나, 극단적으로 탄수화물을 멀리하는 식단은 단기간 내에 효과를 볼 수도 있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이것도 평생 가져갈 수 있는 식생활은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되었다. 당 조절을 한다고 해서 무조건 쌀밥을 먹지 않는다던지, 고기만 계속 먹는 식단은 결코 건강하지 않은 식단이다. 사실 고기를 끊고 건강한 채식 식단을 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다. 하지만 먹는 즐거움을 위해 나는 적당량의 고기는 조금은 먹어야겠다는 입장이라, 일단 이 책을 읽는 것은 채식의 장점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는 과정이었다고 생각한다.

이 책에서는 세부적인 자연 식물식 식단에 대해서는 나오지 않는다. 다만 그동안 일반적으로 알고 있던 건강 식단에 대한 고정관념을 무척 과학적으로 틀렸다는 사실을 세세하게 알려준다. 덕분에 어떻게 하면 나에게 맞는 건강 식단을 꾸릴 수 있는지 조금은 개념이 잡혔다. 다이어트 식단을 실천하고 있지만, 왜 효과가 없는지 궁금한 사람이나 보다 건강한 식단을 꾸리는데 관심있는 사람들이 읽으면 좋을 법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