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어하우스 - 드론 택배 제국의 비밀 스토리콜렉터 92
롭 하트 지음, 전행선 옮김 / 북로드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터넷 덕분에 세계는 무척 좁아졌다. 각종 교통 수단의 발달로 물리적인 이동 거리도 줄어들기는 했지만, 각종 정보가 이동하는 속도는 실시간으로 전송된다고 봐도 좋을 정도로 무척 빨라졌다. 약간의 인증 과정만 거치면 지구 반대편에 본사가 있는 회사의 물건을 구입하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그렇게 하여 우리가 살고 있는 지금도 이미 전 세계를 아우르는 글로벌 기업이 존재한다. 이 작품은 그런 글로벌 기업을 배경으로 일어나는 일들을 무척 속도감있고 재미있게 그려내고 있다.

이 작품의 배경이 되는 곳은 이 세상 모든 물건을 드론으로 배송해주는 <클라우드>라는 회사이다. 주문한 물품을 한 시간 안에 내 집 앞으로 배송해준다니, 정말 놀라운 기술이다. 이 곳에서 중요한 정보를 빼내려는 산업 스파이와 클라우드로 인해 성공할 뻔 했던 자신의 인생이 곤두박질쳐버린 남자, 그리고 이 클라우드를 만든 설립자의 시선이 수시로 교차하면서 이야기가 전개된다.

사실 이 책을 처음 읽기 시작할 때만 해도 그냥 그런 소설이라고 생각했는데, 이야기가 전개될 수록 도대체 다음 이야기가 어떻게 이어질지 전혀 감이 잡히지 않지만, 뒷 이야기가 너무 궁금해서 책을 손에서 놓을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심지어 이런 글로벌 대기업이 벌써 우리 곁에 있기 때문에 충분히 우리의 일상에서도 일어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하니 조금 섬뜩하기도 하다. 뭐든 일단 권력을 잡으면 그 권력을 놓치지 않고 지속하고 싶은 것이 사람의 욕망이라, 잘못된 길로 사람들을 이끌어가기도 한다. 특정 기업을 대상으로 한 소설은 아니지만, 꼭 기업이 아니더라도 정치나 일상 생활 등 대입해볼 수 있는 대상은 무척 많다.

사실 개인적으로는 열린 결말을 좋아하지 않는터라, 이 책의 결말도 조금 시원섭섭하다. 어떻게 마무리될 것인지 대략 예상이 되면서도 아쉽다는 생각이 드는 것은 비단 나만의 의견은 아닐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구촌 시대를 사는 우리들에게 알려주는 메시지는 무척 강력하다. 현대 사회의 기술 발전과 거대 권력이 가질 수 있는 맹점에 대해 보다 실감나게 알아보고 싶다면, 이 책을 한 번 읽어보길 바란다. 아마 깨닫는 바가 상당히 많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