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만 명 리더의 고민 - 승리하는 조직, 성취하는 직원을 만드는 팀장 수업
아사이 고이치 지음, 임해성 옮김 / 더난출판사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더가 된다는 일은 생각보다 쉽지 않다. 팀원일 때는 사실 자신에게 주어진 일만 잘 해도 문제가 없다. 하지만 리더는 다르다. 자신의 팀이 나아가야할 방향과 목표를 정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서 팀원들을 격려하고 이끌어야 한다. 때에 따라서는 팀장도 본인의 실적을 챙기면서 팀을 관리해야 하는 경우도 생긴다. 어느 날 갑자기 팀장이 된다면 갑작스럽게 본인에게 떨어진 미션을 수행하기 위해 우왕좌왕하는 경우도 분명 있을 것이다. 이 책은 그런 시행착오를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 그리고 이미 팀장이지만 문제가 발생했을 때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한 사람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만들어진 책이다.

사실 회사 생활이라는 것이 예전과는 달라서 자신의 인생을 회사에 모두 걸겠다는 사람은 요즘 없을 것이다. 하지만 적어도 팀장이라는 직책을 달았다면 그 마음가짐은 일반 팀원과 달라야 한다. 본인이 팀을 어떻게 이끄냐에 따라서 회사 실적이 달라질 수도 있는 중요한 자리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적어도 팀장이라면 이 회사가 내 회사라는 마음으로 보다 적극적으로 회사 생활을 해야 한다. 그러나 팀장 역할을 제대로 해내는 것은 팀장 혼자 한다고 되는 것도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많은 리더들이 리더십 교육을 받으면서 여러 상황에 직면했을 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해결법을 찾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이 책에는 팀장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고민했을 법한 질문들이 가득 담겨있다. 그동안 1만명 가량의 리더를 코칭하면서 터득한 문제 해결법도 매우 구체적으로 잘 나와있다. 아무래도 저자가 영업 쪽 일을 많이 했을 때문에 코칭 사례는 영업팀을 기준으로 많이 나와있기는 하지만, 일반 사무직도 이 방법을 응용하면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이 가득하다. 사실 두리뭉실하게 이상적인 개념만 설명하는 책보다는 이렇게 구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실천 방안이 나와있는 책이라면 더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겠다.

팀장이 되었지만 어떻게 팀을 이끌고 교육해야하는지 고민인 사람들에게 매우 적합한 책이다. 이 책을 통해 보다 많은 사람들이 좋은 팀을 만들어 나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