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의 전략 - 반드시 합격하는 수험 공부법
허원범 지음 / 프로방스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랜 시간동안 수험 생활을 한다는 것은 사실 끝이 안 보이는 터널을 지나가는 것과 같다. 언제 끝날지 모르는 기나긴 터널을 빠져나오는 방법은 목표한 시험에 합격하거나, 아니면 중도에 포기하는 방법이 있다. 물론 모든 사람들이 일단 마음을 먹은 이상 어떻게든 합격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은 결과이겠지만 모든 수험생들이 처한 환경이 동일하지 않고 수험생 본인의 의지도 다르기 때문에 그 결과는 다를 수 밖에 없다. 사실 이런 장기 시험 준비는 나와 다른 특별한 사람들만 하는 줄 알았으나, 어쩌다보니 나도 장기 시험 준비를 시작하게 되었다. 어떻게 준비해야할지 조금 막막하던 차에 이 책을 읽게 되었는데 꽤 흥미로운 내용들이 많다.

우선 이 책의 저자는 치의학 전문 대학원을 입학하여 졸업한 현역 치과의사로, 치전원 준비 당시에 꽤 열심히 공부했다. 저자 스스로는 머리가 좋지 않다고 여겼기 때문에 다양한 공부 방법을 시도했고, 개인적으로도 그 공부 방법을 활용하여 좋은 결과를 얻었다. 혼자만 이러한 공부법을 알고 있기 아까워서 다른 수험생들에게 컨설팅을 해주기 시작했고, 그 컨설팅의 결과로 이 책까지 나오게 된 듯 하다. 전체 페이지가 800페이지가 넘는 분량으로 사실 공부법을 주제로한 책치고는 꽤나 많은 분량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을 수 있었던 것은 고리타분한 이론서가 아니라 당장 나에게도 해당되는 실용서이기 때문이었다.

이 책의 내용은 저자가 어떻게 해서 수험 생활을 시작하게 되었는지부터 나와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얻은 공부법 노하우라든지, 몇 년간에 걸친 수험 생활을 하기 위해서 갖추어야 할 마음가짐이나 생활 습관 등이 정말 자세하게 잘 나와있다. 아마 아직 수험 생활을 시작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미리 간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고, 이미 수험 생활을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현재 본인의 생활과 견주어 보면서 어떤 점을 개선해야할지 점검해보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싶다. 나 같은 경우에는 물론 그런 생활 습관이나 마음 가짐도 중요하지만, 실제로 각 과목을 공부할 때 어떤 방법으로 공부하면 가장 효율적일지 궁금해서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는데, 암기노트나 정리노트 작성법과 같은 내용들은 실제로 내가 공부할 때도 많은 도움이 될 듯 하다. 무엇보다 그냥 강의를 듣는 것보다 강의를 들은 후에 복습을 통해서 그 지식을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말은 매우 가슴에 와 닿았다.

사실 저자는 치전원 시험 대비만 준비를 했기 때문에 모든 시험의 공부법에 대해서는 이 책에서 다 아우르기는 어렵다. 오히려 수능 공부법 같은 경우에는 또다른 전문 서적이 있을 정도이니 공부법만 궁금하다면 다른 책을 참고하는 편이 낫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오랫동안 시험을 준비하면서 겪고 듣게 되는 각종 시행착오에 대해서 저자 나름대로 정말 자세하게 써놓았기 때문에 고시 같은 공부를 하는 사람들에게는 좋은 조언이 될만한 내용들이 많다. 그래서 처음 고시 공부를 준비하거나 고시 공부 중에 마음을 다잡고 싶은 사람들에게 매우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다. 많은 고시 수험생들이 이 책으로부터 도움을 얻어 좋은 결과를 얻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