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성 탐정 이상 5 - 거울방 환시기
김재희 지음 / 시공사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성탐정 이상 시리즈를 처음 만난 것은 몇 년 전의 일이다. 조금 독특한 컨셉의 탐정 소설이라고 생각하면서 읽었는데, 개성있는 작가라고 생각했던 이상을 가공의 인물로 만들어서 그 시절에 탐정을 했더라면 가정 하에 이 소설이 탄생했다. 첫 권을 읽을 때만 해도 이 작품이 이렇게 여러 편의 시리즈가 나올 줄은 미처 몰랐었는데, 어느새 이 시리즈의 마지막 권이 출간되었다.

아무래도 마지막 권이다보니, 이전 시리즈에 나왔던 인물들이 몇몇 등장한다. 하지만 앞의 에피소드를 읽지 않았더라도 이 책을 읽는데는 전혀 지장이 없다. 물론 앞에 나왔던 인물들을 좀 더 자세히 안다면 재미있기는 하겠지만, 이 작품의 메인 사건을 해결하고 이해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따라서 그냥 끌리는대로 순서를 바꿔서 읽어도 전혀 무방한 시리즈이다.

이 작품에서 이상은 사건을 의뢰받고 한 섬에 있는 학교로 향한다. 그런데 예상보다 해당 학교의 사람들은 이상이 맡은 사건에 대해 협조를 잘 해주지는 않는다. 오히려 뭔가 숨기는 듯한 느낌을 강하게 받았다. 과연 그 비밀이 무엇인지 파헤쳐 나가는 과정이 이 소설의 대략적인 줄기이다. 이상이 남겨놓은 작품을 보면 평범한 사람이 썼다고 보기는 어려운 작품들이 몇몇 있다. 그런 작품들에서 모티브를 얻은 이 작품의 작가는 이상의 작품을 곳곳에 실어놓았다. 실제로 있었던 이상이 어떤 배경에서 그 작품들을 썼을지 상상하여 쓴 이 소설의 재미는 현실과 어우러져 배가 된다.

분명 이 작품이 이 시리즈의 마지막이라고 하기는 했으나, 이 작품의 결말을 보면 그 다음 작품이 이어져도 전혀 이상하지 않은 내용으로 마무리를 짓는다. 셜록 홈즈 시리즈처럼 이런 탐정 소설이 오랫동안 사랑받을 수 있는 이유 중 하나는 매 권마다 새로운 사건을 이어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여느 일반 소설에서는 한 사람의 일생을 다루는 것이 보통이라, 매번 새로운 사건을 만들기도 조금 어렵다.

더불어 초판에 한해서는 <이상 초판본 선별집>을 함께 증정하고 있다. 이 작품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정말 탐낼만한 멋진 부록이다. 옛날 출판물에서나 볼 수 있는 감성이 그대로 묻어나와서 소장용으로도 충분하다. 작가 이상이나 탐정 소설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은 작품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