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이후 불황을 이기는 커리어 전략 - 세계 1위 미래학자의 코로나 위기 대응책
제이슨 솅커 지음, 박성현 옮김 / 미디어숲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통의 직장인이 회사를 다니면서 가장 두려운 일 중 하나는 갑작스럽게 해고를 당하는 것이다. 물론 정규직 근로자는 갑작스러운 해고를 당하는 일은 극히 드물겠지만, 사직 권고를 받는 경우도 있다. 사실 장기 불황이 계속되면서고용불안이 지속되고 있었는데, 금년초 코로나가 확산되면서 이러한 상황은 더욱 악화되었다. 그 덕분에 책 제목 자체가 <코로나 이후>라는 내용을 담은 커리어 관리에 관한 책도 나왔다. 사실 자기계발 서적은 어느정도 많이 읽어서 더 이상은 읽지 않아도 되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기는 했지만, 시대적인 상황에 따라 자기계발 방법도 달라질 수 있겠다 싶어서 이 책을 한 번 읽어보게 되었다.

자기계발 서적을 읽는 목적이나 효과 중의 하나는 바로 마음의 안정이다. 무엇하나 뚜렷하게 실천하는 것이 없다고 하더라도 사실 이런 책을 읽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스트레스 경감 효과가 있다. 게다가 막연한 두려움보다는 뭔가 실질적으로 해 볼 수 있는 해결책을 제공하니 책을 읽다가 뭔가 따라해보고 싶은 것이 있으면 그대로 실천해볼 수도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도 내 상황에 맞는 뭔가 좋은 방법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싶어서 처음부터 끝까지 꼼꼼하게 읽어봤다.

솔직히 말하면 이 책에서 제안하는 방법이 뭔가 거창한 것은 아니다. 그렇다고 해서 그냥 아무것도 하고 있지 않아도 그냥 이뤄지는 것도 아니다. 혁신적으로 변화하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하고, 매우 작은 변화만 기대한다면 작은 노력만 기울이면 된다. 적어도 지금 있는 그대로 유지하려고 한다면 열심히 노력하는 다른 사람들에게 밀려서 도태된다는 사실 하나만은 분명하다.

저자는 자신의 사례와 함께 다양한 커리어 관리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방법은 바로 미리 준비하는 것이다. 이런 자기계발 서적을 읽기 시작했다는 것 자체가 일단 준비의 첫 단추라고 생각한다. 그냥 내가 있는 자리에서 안주했다면 이 책을 읽을 생각조차 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냥 내가 있는 직장에 그대로 다니기 위해서라도 끊임없이 노력하지 않는다면 언젠가는 조용히 권고사직을 받을 수도 있다. 과연 내가 앞으로 어떤 인생을 살아야할지 심각하게 고민하는 것은 온전히 본인의 몫이다. 이 책에서는 내가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만 제시할 뿐이다.

사람들은 보통 자신의 상황을 그대로 유지하고자 하는 관성을 좋아하는데, 정말 내가 지금 근무하고 있는 직장에서 미래가 잘 안보인다면 무엇인가는 바꿔야 한다. 무엇을 어떻게 바꿀지는 각자의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해야할지 대략적인 가이드는 이 책을 통해 알 수 있다. 코로나가 대유행하는 현재의 상황이 당장 나아질 것 같지는 않다. 그리고 코로나 문제가 끝난 이후라고 하더라도 우리의 삶은 그 전과는 매우 많은 것이 달라져있을 것이다. 이 책을 통해 고용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떨쳐버리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