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지않아 이별입니다
나가쓰키 아마네 지음, 이선희 옮김 / 해냄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주 가끔 그런 책을 만나게 된다. 그냥 읽는 것만으로도 큰 감동을 받는 책 말이다. 사실 뭔가 대단한 것은 없는데, 이 책을 읽는 동안에는 자연스럽게 주인공들에게 감정이 이입되고 눈물이 또르르 흐르는 경험을 했다. 그냥 장례식장의 일상적인 이야기일 뿐인데, 이 작품에는 사람의 내면을 울리는 놀라운 힘이 있다.

사실 장례식장은 그리 유쾌한 장소는 아니다. 정말 소중하게 여기던 사람을 마지막으로 떠나보내는 장소로 많은 사람들의 눈물이 담겨있는 곳이기도 하다. 이 책의 주인공인 미소라는 집 근처에 있는 장례식장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다. 가끔씩 하던 아르바이트 장소인데, 졸업 시즌이 다가오면서 마땅한 일자리도 찾지 못하던 차에 도움 요청이 와서 아르바이트를 다시 시작하게 되었다. 그런데 알고보니 주인공 미소라는 조금 특별한 능력을 갖고 있었다. 그 능력 덕분에 어떤 사람들을 알게 되고 그들과 함께 독특한 경험을 나누게 된다.

죽은 이를 떠나보내는 시간은 참으로 가슴이 아프다. 오랜 세월동안 장수하고 건강한 삶을 살다가 가신 분은 아쉬움이 많이 없을테지만, 갑작스러운 죽음이나 사연이 있는 죽음은 그들만의 사연을 가지고 있기 마련이다. 그런 사연 하나하나가 모여서 따뜻한 기운을 만들어낸다. 사실 대부분의 일본 소설은 너무나도 소소하고 잔잔해서 그냥 담담한 마음으로 보기 마련인데, 이 책만은 조금 더 마음이 쓰였다. 지하철에서 이 책을 읽다가 나도 모르게 눈물을 또르륵 흘릴 뻔한 장면이 몇몇 있었다. 무척 소소하지만 감동적인 장면이 분명 있다.

오랜만에 마음을 울리는 책을 만났다. 삶과 죽음에 대해 좀 더 곰곰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그와 동시에 지금 내 주변에 있는 사람들에게 건강하고 예쁜 모습일 때 보다 더 잘해야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일상속의 잔잔한 감동을 느껴보고 싶다면 이 책을 꼭 한 번 읽어보길 바란다. 나도 모르게 마음 한 켠에 조심스럽게 스며드는 감동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