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지마 인턴
나카야마 유지로 지음, 오승민 옮김 / 미래지향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의사가 된다는 것은 어떤 느낌일까. 사실 겉으로 보기에는 사회적으로 존경받는 일이고, 사람의 생명을 구하는 일이라 무척 좋아보이기는 하지만 막상 의사 본인의 입장에서는 조금 다른 이야기일 수도 있다. 정식 의사가 되기 전에 거치는 과정이 바로 인턴이다. 의과 대학을 막 졸업하고 병원에서 근무하는 인턴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때로는 같이 고민하고 때로는 같이 웃음짓는 경험을 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이 책은 실제 의사인 작가가 쓴 종합병원의 인턴 이야기이다. 최근에 인기리에 방영되었던 <슬기로운 의사생활>과도 분위기가 조금 겹치는 작품인데, 그보다 좀 더 주인공 내면 갈등에 집중되어 묘사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초보 인턴은 실제 현장에서 사실 아직 의사의 역할을 수행하지 못한다. 의학적 지식은 갖추고 있지만, 실제 환자의 증상을 보고 병명을 판단하는 것은 좀 더 경험치가 쌓인 후에 가능한 일이다. 그렇기 때문에 선배 의사들의 업무를 옆에서 보조하면서 일을 배우는 것이 인턴의 역할이다.

작가 본인의 경험담이 녹아들어가 있기 때문인지, 이 책에서의 인턴은 무척 현실적이면서도 인간적이다. 소설의 형식으로 쓰여졌기 때문에 내용이 어렵지도 않다. 인턴이기 때문인지 아직 의사의 냉철함보다 평범한 사람의 따뜻한 면이 더 많이 보인다. 여러 사람들의 죽음과 회복 과정을 보면서 의사로서의 면모가 조금씩 쌓이는 모습을 보는 것도 이 책을 읽는 소소한 재미 중의 하나이다. 죽음 앞에서 하염없이 마음이 무너지는 일도 있지만 어려운 상황에서도 꿋꿋하게 이겨내고 차츰 회복하는 환자를 보면서 이 일의 보람을 느끼는 주인공의 모습을 보며 어느새 나도 모르게 같이 감정이입이 되고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실제 종합병원의 인턴이 어떤 생활을 하는지 한 단면을 볼 수 있는 재미있는 작품이다. <슬기로운 의사생활>을 재미있게 봤거나 평소에 의학 관련 소설을 좋아한다면 이 책은 꼭 챙겨봐야 할 작품이기도 하다. 인간적인 따뜻함이 묻어나는 소설을 좋아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