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절세 시대 - 다양한 절세 전략을 통해 부동산 세금에서 벗어나는 법
김리석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20년 6월
평점 :
절판


요즘 부동산 시장이 뜨거운 이슈이다. 정부에서 새로운 정책을 발표할 때마다 울고 웃는 사람들이 있는데, 최근에는 부동산 가격 억제 정책을 몇 달이 머다하고 계속 발표하는 덕분에 내 집 하나 마련하기가 점점 더 어려워지는 듯 하다. 분명히 부동산 가격이 내려가면 쉽게 집을 살 수 있을 것 같은데, 이미 천정부지로 뛴 부동산 가격을 내 월급만으로 따라잡기는 불가능이다. 금융권의 도움없이는 내 집을 마련할 수 없는 시대가 되었는데, 과연 이런 정부 기조의 부동산 시장이 얼마나 오래갈지 궁금하다.

정부에서 주로 발표하는 부동산 대책 중의 하나에 세금 정책은 빠지지 않는다. 다주택자에게는 어떻게든 과세를 많이해서 1가구 1주택을 장려하는 것이 모든 정부에서 시행한 정책들인데 사실 세금 계산이 일반인들에게는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이런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주로 인터넷을 검색하거나 주변 사람들에게 물어서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이런 정보들 중에서는 이미 시기가 지났거나 잘못된 정보를 듣는 경우도 있어서 낭패를 보는 경우도 있다. 다른 사람에게 의존할 것이 아니고, 본인이 기본적인 세무 지식을 갖추었다면 아무리 세법이 바뀌더라도 큰 낭패를 보는 일만큼은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부동산에 관련된 세금에 대해 전혀 모르는 사람이라도 차근차근 처음부터 책을 읽으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여러 관계가 복잡하게 얽혀있는 내용들은 도식화해서 이해도를 높이고, 표가 필요한 부분은 적극적으로 표를 첨부해놓았다. 실제 예시 사례도 필요한 부분에 있어서는 충분히 실어놓은 덕분에 어느정도 독해력만 뒷받침된다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이다.

개인의 주택 소유 위주로 설명하고 있어서 바로 이번 6월에 발표된 부동산 대책에 크게 배치되는 내용은 없다. 다만 부동산 법인에 대한 세금 부분은 변경되었으니, 이 부분은 그냥 참고만 하고 최신 발표 내용을 참고하는 것이 좋겠다. 전반적으로 부동산 세금에 대한 이해를 두루두루 넓힐 수 있는 방향으로 쓰여져 있어서 이 책 하나만 읽고 나면 왠만한 개인 부동산 세금에 대한 지식은 완벽하게 익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런 책은 한 번 읽고 그냥 넘기는 것이 아니라, 통독을 하고 보관하다가 나와 연관된 부동산 관련 이슈가 나오면 인덱스 별로 찾아보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다. 이 책을 통해 부동산 세금에 대한 기본 지식을 익히고 실제 적용시에는 최신 법령을 우선 찾아보고 이 책을 참고한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무턱대로 남에게 물어보는 것보다 기본 지식을 숙지한 상태에서 알아보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부동산 절세에 관심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