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리츠스케일링 - 단숨에 ,거침없이 시장을 제패한 거대 기업들의 비밀
리드 호프먼.크리스 예 지음, 이영래 옮김 / 쌤앤파커스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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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츠 스케일링>이라는 단어는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되었다. 사실 기업 경영에는 큰 관심이 없지만, 우연한 기회에 이 책을 읽게 되었는데 꽤 흥미로운 내용들이 많았다. 나도 회사를 다니고 있기는 하지만 최근 몇 년 사이에 성장한 기업들을 보면 혜성처럼 갑자기 나타난 기업들이 많다. 그런 기업들이 어떻게 성장했는지 이 책을 통해 알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블리츠 스케일링이란 회사를 키울 수 있는 급진적인 방법을 뜻한다. 일반적인 기업에서는 뭔가 의사결정을 하는데 굉장히 오랜 시간이 걸린다. 하지만 블리츠 스케일링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일단 기업의 규모를 키워서 시장을 선점하는 것을 가장 중요한 목표로 여긴다. 일단 시장을 선점하게 되면 그에 따라 수익은 뒤따라 온다는 것이다. 페이스북이나 페이팔, 아마존 등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기업들이 이런 방법으로 성장했다.

그런데 이렇게 빠른 성장을 하게 되면 그에 따른 단점도 있기 마련이다. 이 책의 전반부에서는 왜 블리츠 스케일링을 해야하는지, 그리고 어떤 전략으로 해야하는지에 대해서 꼼꼼하게 설명했다면, 후반부에서는 이런 방법으로 커진 회사를 어떻게 운영해야하는지에 대해서 상당 부분을 할애하고 있다. 무작정 규모만 키웠다가 내부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해서 망한 회사들도 사실 여럿 있다. 이런 점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까지 제시하고 있어서 가장 효과적인 블리츠 스케일링 방법을 소개해주고 있다고 봐도 무방하다.

사실 이런 방법의 회사 경영 방식은 무척 색다르다. 하지만 현대의 스타트업들이 이런 방식으로 성공한 사례를 보니, 이 방법도 그리 나쁘지는 않은 것 같다. 회사를 경영하는 사람이나 회사에서 일하는 사람 모두 참고하면 좋을 듯한 책이다. 이 책을 통해 보다 혁신적으로 회사를 성장시킬 수 있는 좋은 아이디어를 많이 얻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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