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사랑한 시옷들 - 사랑, 삶 그리고 시 날마다 인문학 1
조이스 박 지음 / 포르체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어를 한글로 번역한 작품을 많이 읽기는 하지만, 대부분은 소설 작품을 주로 읽는다. 시는 크게 흥미가 없는 편이라, 자주 접하지는 못했다. 그런데 우연한 기회에 이 책을 읽게 되어 영시를 제대로 읽어보게 되었다.

우선 이 책은 단단한 하드커버에 예쁘게 편집된 책 디자인이 눈에 띈다. 한 손에 쏙 들어갈만한 사이즈에 매 시마다 시인들의 얼굴을 거의 그대로 묘사한 삽화까지 들어있다. 그리고 영시 원문 아래에는 조금 어려운 단어나 중요한 단어들에 대한 해석을 주석으로 달아놓아 굳이 사전을 찾아보지 않고서도 충분히 자체적인 해석이 가능하도록 구성해놓았다. 영시를 가만히 들여다보니 단어 자체는 그리 어려운 단어들이 없는데, 함축적이고 문어적인 표현들이 많다보니 한글로 번역해서 이해하려니 조금 난해한 부분들이 많다. 저자는 일반적인 사람들이 영시를 읽을 때 어려움을 겪을만할 표현과 단어들을 발췌해서 구성해놓았다.

내용은 사랑과 존재, 삶에 대해 다룬 시 중애서 가장 대표적이라고 할 만한 작품들을 모아놓았다. 시를 가만히 읽고 있자니, 장편 소설에서는 미처 느끼지 못한 호흡과 운율이 느껴진다. 시의 묘미란 한글 작품에서만 느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외국어로 된 작품에서도 충분히 느낄 수 있는 리듬감이다. 그리고 단순히 시만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시를 쓴 시인의 생애와 작품 배경, 그리고 마지막에는 그 시에서 배울 수 있는 영어 표현까지 정리해서 알려준다. 시 하나를 이렇게 꼼꼼하게 들여다본 것은 이 책을 읽으면서 처음이다.

사실 시에 대한 이해가 전혀 없더라도, 열린 마음으로 차분히 시를 받아들일 생각만 있다면 충분히 쉽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영시에 관심이 많지만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막막한 사람이라면 이 책을 한 번 읽어보길 바란다. 영시 입문용으로 딱 좋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