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럽터 시장의 교란자들
데이비드 로완 지음, 김문주 옮김 / 쌤앤파커스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득권을 쥐고 있는 회사들은 혁신을 부르짖으며서도 입으로만 혁신을 말한다. 실제로 그 혁신을 실천으로 옮기려고 하면 기존 세력이나 관념에 부딪혀서 시도하기도 전에 아이디어는 없어진다. 이런 분위기에서 과연 그 회사는 앞으로도 계속 성공할 수 있을까. 우리나라 대부분의 기업들은 단기적인 성과 내기에만 급급해서 좀 더 먼 미래를 그릴 줄 모른다. 오직 현재 자신이 살 길만을 찾는 것이 우리나라 월급쟁이 사장들의 현실이다.

이 책에서는 진짜 파괴적 혁신을 이룬 기업들의 성공 사례를 알려준다. 그냥 이론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현실에서 온갖 장애물을 헤치고 실제적인 성과를 보여준 실제 사례이기 때문에 충분히 현실성 있는 이야기다. 이 책을 읽으면서 진짜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파괴적 혁신에 대한 의지를 가진 의사결정권자와 이에 대한 전문성과 책임감있는 구성원의 조합이 정말 중요하다는 사실을 다시금 깨닫게 되었다. 그냥 아이디어만 있다고 해서 모든 일이 일사천리로 풀리는 것이 아니다. 그 누구도 해보지 않은 길은 예상치 못한 난관이 있기 마련이다. 그 장애물을 헤치고 나갈 수 있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

기존 산업에서 최고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더라도 그 자리는 언제나 영원한 것이 아니다. 지금은 잘 나가는 산업 분야도 시간이 흐르면서 아무도 찾지 않는 분야가 될 수도 있다. 기술이 발전하면서 사람들의 취향도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고, 최근 들어 그 변화의 속도는 더 빨라지고 있다. 그 변화의 속도를 따라가기 위해서는 기존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아예 세상에 없던 것을 만들어내서 아예 새로운 시장을 창조하는 편이 더 현명한 방법이다. 하지만 그럴만한 용기를 가진 기존 기업은 그리 많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것을 계속 시도하는 기업은 언젠가 성공할 확률이 더 높다.

이 책을 읽으면서 선뜻 변화의 물결에 뛰어든 기존 기업이 왠지 부러웠다. 나도 항상 새로움을 추구하는 기업에 몸담고 있지만, 수년동안 진짜 혁신은 아직 경험해보지 못했다. 10년전 리더의 잘못된 판단으로 맥없는 구호만 외치다가 이제야 높디 높은 현실의 벽에 부딪힌 상황을 보면서 과연 좋은 리더의 역할을 무엇인지 다시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남들만 뒤따라가서는 그 자리에서 일등이 될 수는 없다. 남들과 다른 생각으로 새로운 시장을 창조하여 그 시장에서 일등이 되는 편이 오히려 더 쉽다. 진짜 일등 기업을 만들고 싶은 사람이라면 이 책을 한 번씩은 읽어봐야 한다. 기업의 규모가 성공 여부를 좌우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디어의 진정성과 실행력이 성공을 좌우한다. 진짜 혁신을 꿈꾸는 모든 기업인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