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 세대, 낀 세대, 신세대 3세대 전쟁과 평화
김성회 지음 / 쌤앤파커스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부터 "세대차이"는 존재했다. 다만 그 세대차이가 요즘과 같이 극심해지는 것은 미처 예상하지 못했다. 워낙 빠른 경제 성장을 이룬 나라이다보니, 세대의 변화도 급격하게 일어나는가보다. 그래서 최근에는 90년대생과 그 이전에 태어난 세대 간의 차이점을 다룬 책이 꽤 인기다. 이 책도 그러한 트렌드의 일환으로 나온 듯 한데, 우화적으로 표현된 표지와는 좀 다르게 내용은 꽤 흥미롭다.

이 책에서는 현재 직장 생활하고 있는 세대는 총 3가지로 분류한다. 베이비부머 세대, X세대, MZ세대가 바로 그 구분이다. 아마 나같은 경우에는 X세대와 MZ세대 사이정도 되지 않을까 싶다. 그래서 이 책을 읽으면서 여기에서 말하고 있는 세대 차이에 대해 직접 공감하는 부분도 있고, 잘 몰랐던 것을 아는 기회도 되었다. 사실 회사 생활을 하다보면 이 모든 세대를 경험하게 되는데, 사람마다 성격이 다르듯이 이 책에서 말하는 특징이 일괄적으로 맞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대략적으로 이런 특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파악할 수 있었다.

가장 첫 장에는 3가지의 세대의 확연한 차이점에 대해서 다룬다.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세대 차이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해보지 않았는데, 이 책을 읽고나니 확실히 나이 많은 직원과 어린 직원들 사이의 차이가 눈에 보인다. 아예 모르고 접근하는 것보다 세대 차이가 나는 배경을 알고 나서 사람을 대하게 되니 한결 수월해지는 기분도 들었다. 그리고 중간부터는 나이 많은 세대와 어린 세대를 구분해서 묘사하고 있다. 앞 장보다는 세대의 구분이 조금 명확하지 않지만 내용은 큰 차이가 없다. 다양한 상황을 가정하여 세대간 받아들이는 태도에 대해 알려주는데, 같은 상황이라도 이렇게 다르게 생각할 수 있다는 사실이 재미있었다.

이 책의 독자는 밀레니얼 세대를 신입 사원으로 맞이하는 상급자들을 타겟으로 쓰여진 것 같기는 하지만, 나이 어린 세대가 나와는 또 다른 윗 세대를 이해하기 위한 자료로 써도 괜찮다. 직장 생활을 하면서 느낄 수 있는 세대차를 좀 더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읽기 좋은 책이다. 아마 이 책을 읽고 나면 요즘 애들은 왜 그런지 제대로 알 수 있을 것이다. 세대차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면서 보다 원활한 직장 생활을 하기 위한 묘수가 알고 싶다면 이 책을 한 번 읽어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